당진 범시민대책위 항의 집회 “암 환자 발생 등 피해 심각”

▲ 29일 정부 세종청사 앞에서 당진시 송전선로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송전선로 건설에 항의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당진=동양일보 홍여선 기자)당진시 송전선로 범시민대책위원회가 29일 정부 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를 방문, 한국전력의 송전선로 건설에 항의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날 ‘송전선로 백지화 촉구 범시민 결의대회’에는 주민 400여명이 참석했으며 한전 측의 잇단 행정심판, 소송 제기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대책위는 이날 성명에서 “당진에는 6개의 발전소에서 641만㎾의 전기를 생산하고 있다”며 “앞으로 당진화력 증설과 신규 발전소가 추가되면 1041만㎾의 전기를 생산하게 되는데 이는 전국 지자체에서 가장 많은 수치”라고 설명했다.

이어 “1997년 정미면 신당진변전소 일대 7개 노선, 107개의 철탑으로 송전을 시작한 이후 암 환자가 66명 발생했다”며 “철탑 주변 땅값이 하락하고 매매가 되지 않는 등 주민 재산피해가 계속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변전소 건설은 전력수급기본계획에 포함돼야 하나 지난 7월 24일에 공고한 제7차 계획에는 포함되지 않은 사업을 한전이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다”며 “발전소와 송·변전설비를 추진하기 위해서 얻어야 하는 각종 인허가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일괄 의제처리돼 주민들의 피해가 심각하다”고 강조했다.

한전은 당진시 송악읍 일대에 북당진변환소 건축허가를 신청했지만 당진시가 2차례에 걸쳐 반려하자 충남도에 행정심판, 대전지법에 행정소송, 광주지법에 손해배상 소송을 잇따라 제기해 당진시 및 송전선로 추가 건설을 반대하는 주민들과 갈등을 빚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