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정부 국무조정실(총리실)이 충남도청에 대한 대대적인 암행감찰을 펼쳐 연초부터 도 공직사회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국무조정실은 업체와 대가성의 부적절한 만남을 갖거나 향응 및 접대를 받은 도청 기술직 공무원들의 리스트를 작성해 비리 혐의를 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6일 충남도 등에 따르면 국무조정실 암행감찰은 지난해 연말부터 2주가량 실시됐으며 도청 토목직 공무원 등 10여명에 대해 강도 높은 내사를 벌여온 것으로 알려졌다.

감찰반은 조만간 충남도를 다시 방문해 보강 조사를 벌일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감찰 조사는 공무원들이 업체 관계자로부터 금품과 향응 등을 받았다는 제보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국무조정실 감찰반은 업체 관계자와의 부적절한 만남 여부 등을 포함해 대가성 여부 등에 대해 사실 확인 작업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일부 공무원들의 사무실 책상 등도 꼼꼼히 살펴본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도는 감찰반이 정확한 비위 내용을 확인해주지 않아 알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도청 안팎에서는 건축 인허가와 관련됐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조사받은 공무원 대부분이 토목직으로 충남종합건설사업소 전·현직 직원들이기 때문이다.

도 감사위원회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국무조정실에서 어떠한 내용으로 감찰을 벌이는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비위 사실이 확인된다면 별도의 징계 절차를 밟겠다"고 말했다.

충남도는 지난해에도 4대강 사업과 관련 비위 의혹으로 공무원 20여명이 국무조정실의 감찰 조사를 받았고, 조사 이후 간부 공무원이 파면되기도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