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암 예방 효과는 없어

전립선암 환자가 아스피린을 꾸준히 복용하면 사망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드 대학 의과대학 비뇨종양 전문의 크리스토퍼 얼라드 박사는 규칙적인 아스피린 복용이 전립선암 사망위험을 40% 가까이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가 최근 보도했다.

1982년에 시작된 의사건강연구(Physicians' Health Study)에 참가한 2만2071명의 약 30년간 조사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얼라드 박사는 말했다.

일주일에 3번 이상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전립선암 환자는 어쩌다 한 번씩 또는 전혀 복용하지 않는 환자에 비해 사망률이 39% 낮았다.

아스피린은 이밖에 전립선암이 다른 부위로 전이돼 치료가 어려운 공격적인 종양으로 진행될 가능성도 24%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기간에 3193명이 전립선암 진단을 받았고 이 중 403명은 암세포가 전이된 진행성 암으로 발전했다.

이러한 효과는 아스피린이 혈액 속의 혈소판 응집을 막아 혈액 속을 떠도는 암세포를 면역체계가 식별하기 쉽게 만들기 때문일 것으로 얼라드 박사는 추측했다.

혈소판의 존재가 혈류 속을 떠도는 암세포를 면역체계가 식별하기 어렵게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아스피린은 통증 완화와 염증 해소 외에도 혈소판 응집을 막아 혈전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혈소판은 혈관에 상처가 났을 때 그곳으로 몰려가 혈액을 응고시켜 출혈을 막는 일을 하는데 아스피린은 이를 억제하기 때문에 출혈이라는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아스피린은 전립선암을 예방하는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얼라드 박사는 덧붙였다.

이 연구결과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미국임상종양학회 생식비뇨기암 학술회의(Genitourinary Cancer Symposium)에서 발표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