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머티즘 관절염 치료제인 아우라노핀(auranofin)이 난소암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플리머스 대학병원 종양센터의 아와데시 자 박사는 아우라노핀이 BRCA1 유전자가 변이된 난소암 세포의 생존력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과 메디컬 익스프레스가 보도했다.

BRCA1 유전자가 변이된 두 가지 형태의 난소암 세포를 아우라노핀에 노출시킨 결과, 암세포가 크게 줄어들었다고 자 박사는 밝혔다. 난소암 세포는 아우라노핀 1ppm에만 노출돼도 생존율이 최대 37%까지 떨어졌다.

BRCA1 유전자에 결함이 있는 암세포는 이 유전자가 온전한 암세포에 비해 아우라노핀에 취약함을 나타냈다.

이는 아우라노핀이 BRCA1 변이유전자에 의해 발생한 난소암의 예후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자 박사는 설명했다.

아우라노핀은 현재 난소암의 약 90%를 차지하는 상피세포암 치료에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BRCA1 유전자는 세포가 분열할 때 발생할 수 있는 DNA 손상을 '수리'하는 기능을 지닌 단백질을 만든다.

BRCA1 유전자가 변이돼 이러한 단백질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으면 유방암 또는 난소암 위험이 최대 65%까지 높아진다. 이는 일반 여성의 12%에 비하면 5배 이상 높은 것이다.

이 변이유전자를 지니고 있는 미국의 유명 여배우 앤젤리나 졸리가 예방책으로 두 유방과 난소를 모두 절제한 이유는 이 때문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