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협 95개 선언 제시 “교권주의 등 폐해 벗고 환골탈태”

(동양일보)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김영주 총무는 13일 “종교개혁 500주년을 1년 앞두고 새로운 95개 선언을 한국교회에 제시하고 바른 교회를 세우기 위한 논의를 추동하겠다”고 밝혔다.

김영주 총무는 이날 서울 광화문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교회는 목회직 세습, 교권주의, 끊임없는 분열과 무한경쟁, 금권 선거 등 종교개혁의 대상이 됐던 당시 교회의 폐해를 되풀이하고 있다”고 지적한 뒤 “한국교회에 내재돼 있는 변화와 개혁의 가능성을 일깨우겠다”고 말했다.

부활절 이전에 공개될 NCCK의 95개 선언은 루터가 1517년 독일 비텐베르크에서 천주교의 면죄부 판매에 항의하며 작성한 95개조 반박문에 착안해 만들어진다.

김 총무는 “개신교는 역사적으로 민주주의 발전, 계급제도 타파, 하나님으로부터의 인간 해방을 촉발해 경제 부흥을 이끌었다”면서 “한국 개신교는 이러한 장점을 뽐내지 못하고 있는데, 95개 선언은 교회가 환골탈태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NCCK는 종교개혁 영성 강좌를 개최하고 관련 도서를 발간해 나갈 예정이다.

김 총무는 오는 7월 미국 서부에서 동부로 이동하며 2주간 진행할 한반도 평화조약 체결을 위한 10만명 서명 운동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그는 “지난해 한국에서 2만3천명의 서명을 모아 우리 정부에 전달했다”면서 “미국 시민권을 가진 사람 10만명의 서명을 받아 평화조약 체결을 촉구하는 청원서를 오바마 미국 대통령에게 제출하겠다”고 말했다.

NCCK는 지난 11일 서명에 동참할 수 있는 외국어 누리집을 개설했고, 내년과 내후년에는 각각 유럽과 아시아에서 평화조약 체결 서명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최근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한 데 대해서 김 총무는 “북한도 남한도 선으로 보지 않고 민족의 화해와 평화가 중요하다”며 “힘을 통한 평화가 아니라 대화를 통한 평화를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