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김윤수 기자) 중소기업청은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중소프랜차이즈 지원사업의 지원체계를 재정비하고 2020년까지 경쟁력 있는 중소 브랜드를 15개 이상 육성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이 사업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유망 소상공인의 프랜차이즈화 지원’을 통해 10개의 소상공인 가맹본부를 육성했으며 2014년도에 지원받은 프랜차이즈 브랜드 26개 중 지난해 말 13개 브랜드가 가맹점 수가 증가(가맹점 출점 성공률 50%)했다.

올해도 프랜차이즈화 지원사업은 도입(소상공인)·성장(중소브랜드)·안정(대형브랜드)의 단계별 지원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 지원사업 내용에 대한 선택의 기회를 확대해 수요자가 지원 한도 내에서 희망분야를 자율적으로 선택하도록 할 예정이며 기존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가맹점 10∼20개 미만 브랜드에 대한 신규 지원체계를 마련해 중소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성장발전을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오는 11월에는 ‘유망프랜차이즈 페스티벌’을 개최해 유망프랜차이즈 지원사업을 널리 홍보하고 창업확대를 통한 고용창출 및 국내외 브랜드 창업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올해 지원사업의 주요 내용은 △전문 업체를 활용한 컨설팅을 통한 지원업체의 프랜차이즈화를 위한 체계화 사업 지원 △프랜차이즈화 사업 도입 및 운영 브랜드의 성장을 위한 맞춤형 지원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에 대해 기업규모와 업종별 수준 평가를 통해 연계 지원사업(브랜드 재정비) 지원 △프랜차이즈 산업인력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 사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홍보 등이다.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이달 사업공고 후 다음달부터 사업설명회를 개최해 지원 대상·내용·절차 등을 설명할 예정이며 일정 및 지원사업의 내용은 홈페이지(www.semas.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