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윤리심판원 노 의원 ‘당원자격정지 6개월’ 중징계
공천변화 불가피…비례대표 도종환 의원 차출설 고개

▲ 노영민(더불어민주당 청주 흥덕을) 의원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4월 13일 치러지는 20대 총선을 70여일 앞두고 청주 흥덕을 선거구가 요동치고 있다.

이 곳 선거구에서 4선 도전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노영민 의원이 25일 당원자격이 정지되면서 지역구 공천을 받지 못하게 됐기 때문이다.

더민주당 윤리심판원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시집 강매’ 논란을 빚은 노 의원과 ‘로스쿨 아들 구제 의혹’이 제기된 신기남(서울 강서구갑) 의원에 대한 징계 여부와 수위를 결정했다.

노·신 의원은 이날 각각 ‘당원자격정지’ 6개월과 3개월의 중징계 처분을 받았다.

더민주당 당규 10호 윤리심판원 규정에 따르면 징계처분은 ‘제명’, ‘당원자격정지’, ‘당직자격정지’, ‘당직직위해제’, ‘경고’ 등 5가지로 구분돼 있다.

이 가운데 ‘제명’ 또는 ‘당원자격정지’ 2개월 이상 처분의 징계를 받으면 지역구 공천이 사실상 어려워 진다.

앞서 당내에서는 당무감사원이 엄중 징계를 요청했고 특정 계파나 문재인 대표 측근에 대한 단호한 대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 두 의원의 중징계가 불가피하다는 시각이 지배적이었다.

노 의원은 문 대표의 최측근 인사이며, 신 의원도 범주류 중진으로 꼽힌다.

더민주당의 선거사령탑을 맞은 김종인 선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예정된 당 윤리심판원의 노·신 의원에 대한 징계 결과 발표와 관련, 당의 엄정한 조치를 요구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아침 선대위 1차 회의를 주재하며 “일반인의 상식으로 봐서 정치인으로서 해야 할 행동이 아닌 행동을 한 분들은 당이 단호한 입장을 견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전에 라디오 인터뷰에서도 “의원의 행태가 통상적인 상식을 저버리는 경우 이런 문제에 대해선 비교적 당에서 엄하게 대처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앞서 당무감사원은 지난달 6일 두 의원에 대한 엄중한 징계를 윤리심판원에 요구키로 결정했고 지난 5일 열린 재심에서도 엄중한 징계가 필요하다는 당초 판단을 유지했다.

노 의원은 지난해 10월 국회의원회관 사무실에 카드 결제 단말기를 두고 자신이 위원장을 맡았던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산하기관에 자신의 시집을 판매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신 의원은 지난해 말 로스쿨 졸업시험에 떨어진 아들을 구제하기 위해 학교를 찾아가 로스쿨 원장을 만난 뒤 낙제를 막을 방법을 묻는 등 부적절한 행위를 했다는 논란이 제기돼 노 의원과 함께 당무감사원의 조사를 각각 받았다.

이번 결정에 따라 청주 흥덕을 선거구가 크게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25일 현재 이곳 선거구는 7명이 노 의원에게 도전장을 낸 상태다. 이들 중 6명이 새누리당 소속이다.

더민주당에서는 정균영 전 수석사무부총장이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당 안팎에서는 노 의원이 중징계를 받고 공천이 어려워지게 돼 청주지역 출마설이 거론되고 있는 도종환(비례대표) 의원의 차출설이 점쳐지고 있다.

노 의원은 무소속으로 출마할 가능성이 높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