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심 청구 등 검토…청주 흥덕을 출마 의지 강해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속보= 더불어민주당 노영민(청주 흥덕을·사진) 의원이 ‘시집 강매’ 논란과 관련, 6개월의 ‘당원자격정지’ 처분을 받아 20대 총선서 공천 배제 대상이 되면서 앞으로 행보에 관심 모아지고 있다.

26일 당 안팎에서는 노 의원이 당의 결정을 받아들여 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백의종군하며 후일을 도모하거나 탈당해 독자 행보로 4선 고지에 도전할 것이라는 의견이 분분하다.

현재 외부와 연락을 끊은 채 이렇다 할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 노 의원은 더민주당의 공천을 받기 위해 재심 청구 등 정면 돌파를 시도하고 여의치 않을 경우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는 등 여러 가지 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민주 당헌·당규상 공천 배제 징계인 ‘당원자격정지’ 처분을 받은 상황에서 구제받을 길은 3가지가 있다.

우선 윤리심판원에 재심을 청구, 징계 수위를 공천이 가능한 당직 자격정지나 당직 직위해제로 낮추는 것이며, 또 다른 방법은 당무위원회가 징계 수위에 이의를 제기, 노 의원을 대신해 윤리심판원에 재심사를 요구하는 것이다.

마지막 방법은 후보자검증위원회 심사를 선택, 정면 돌파하는 것으로 재적위원 3분의2가 찬성하면 당헌·당규상 부적격 사유가 있는 후보라도 공천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방안들은 말 그대로 ‘당헌·당규’ 상의 구제 절차다.

하지만 당원 자격을 6개월 정지시킨 것은 곧 ‘갑질 논란’으로 악화된 민심을 추스르기 위해 이번 총선에서 공천을 배제하겠다는 당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따라서 노 의원은 윤리심판원의 결정을 돌이키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가 구제신청을 하고, 당이 이를 수용해 공천한다면 징계를 안한 만 못한 꼴이 되며 당장 비판여론이 비등해지고 총선을 목전에 둔 더민주당으로서는 감내하기 어려운 부담을 안게 된다.

이런 사정을 알면서도 노 의원이 선뜻 ‘총선 불출마’나 ‘백의종군’을 결심하지 못하고 구제 요청을 검토하는 것은 공천 배제라는 당의 징계가 지나치게 가혹하다고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4선 고지를 노리다가 졸지에 야인으로 돌아가 정치적 공백기를 보내게 된 ‘현실’을 받아들이기도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청주의 4개 선거구 가운데 3곳을 더민주당 3선 의원이 장악, 이번 총선에서 4선 도전에 나서는데 노 의원은 이들 중에서 가장 유력한 4선 등정 주자로 점쳐졌다.

그가 문재인 대표의 최측근으로 인지도가 높은데다, 선거구인 청주 흥덕을이 청주산업단지를 끼고 있어 야당 성향이 강한 근로자들이 많아서다. 내리 3선 하면서 탄탄하게 일궈 놓은 탄탄한 조직력도 자랑거리다.

이런 상황에서 공천 배제 결정은 전혀 예상치 못한 ‘불의의 일격’이었을 것이고, 이런 결과를 받아 쥔 노 의원으로서는 감내하기 어려운 심경일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재심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탈당해 독자 생존의 길을 모색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럴 경우 그가 문 대표의 최측근이라는 점에서 안철수 의원의 국민의당을 선택하기보다는 무소속으로 출마할 공산이 크다. 4선에 성공, 더민주당에 재입당하는 그림이다.

그러나 갑질 논란으로 유명세를 탄 그가 당을 뛰쳐나가 고립무원 상태에서 생환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더민주당이 후보를 내면 야권 후보들간 경쟁으로 새누리당 후보에게 어부지리를 안겨줄 수 있다.

이렇게 된다면 ‘갑질 논란’으로 당을 어려움에 처하게 하고, 당을 뛰쳐나가 야권을 분열시켜 여당에 승리를 헌납했다는 책임까지 짊어져야 한다.

당선되면 당당하게 면죄부를 손에 쥐게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돌이킬 수 없는 처지에 몰려 정치적 재기를 노리기가 쉽지 않게 된다.

노 의원이 활로 모색을 위한 장고에 들어갔으나 뾰족한 묘책을 찾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