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도당위원장 ‘중징계’ 출마불가…선거판 ‘악재’
재심·재의·후보자검증위원회공천강행 현실화 불가능

도종환·한범덕 차출설…정균영 예비후보 ‘발끈’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속보= 오는 4월 13일 실시되는 20대 총선을 70여일 앞두고 충북 더불어민주당에 ‘악재’가 덮쳤다.▶26일자 1면

충북도당위원장인 노영민(청주 흥덕을) 의원이 25일 당원자격이 정지되면서 불명예 퇴진과 함께 지역구 출마를 하지 못하게 됐기 때문이다.

더민주당 윤리심판원은 전날 오후 전체 회의를 열고 ‘시집 강매’ 논란을 빚은 노 의원에게 ‘당원자격정지 6개월’의 중징계 처분을 내렸다.

이에 따라 노 의원은 이번 20대 총선에서 공천신청 조차 못하게 되는 처지에 놓였다.

이와 함께 도당위원장직도 당연 상실, 충북도당의 선장 공백 사태도 현실화 됐다.

변재일(청원)·오제세(청주 흥덕갑) 의원 중 1명이 위원장 직무대행을 하겠지만 둘 다 자신의 선거운동에 주력해야 할 상황이어서 공백이 메워지기는 어려운 상태가 계속될 수 밖에 없다.

노 의원은 지난해 1월 도당위원장 취임직후부터 ‘20대 총선 승리’를 최우선 목표로 삼고 활발한 활동을 벌여왔다.

하지만 당직에서 물러나면서 더민주 충북도당은 총선을 앞두고 악재를 피할 수 없게 됐다.

더민주당은 충북 의석수 8석 가운데 청주권에서 3석을 차지하고 있으나 노 의원의 이번 징계로 인해 ‘청주권 수성’이라는 최소한의 목표달성 차질은 물론 총선판 전체에 악재로 작용하지 않을까 노심초사 하는 모습이다.

충북도당 관계자는 “전혀 예상치도 못했던 결과”라며 “이번 징계결과로 노 의원 지역구는 물론 충북 8개 선거구 총선 준비에 차질이 우려된다”고 토로했다.

노 의원의 재심 요구를 수용한 윤리심판원이 처분을 완화하거나 당무위원회의 재의가 이뤄지거나 후보자검증위원회가 3분의2 이상 동의로 노 의원에 대한 공천을 강행키로 하면 상황이 반전될 여지는 있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총선을 앞두고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그런 무거운 징계결과가 더더욱 아프다”며 “앞으로 재심절차도 있고 하니까”라며 여지를 남겼다.

하지만 당 안팎에서는 현실화되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더민주당의 선거사령탑을 맡은 김종인 선대위원장은 전날 오후 예정된 당 윤리심판원의 노 의원에 대한 징계 발표와 관련, 당의 엄정한 조치를 요구했다.

노 의원은 탈당 후 무소속으로 출마하거나 다른 정당으로 적을 옮겨 4선 도전을 감행할 수도 있겠지만 그럴 가능성은 희박하다.

노 의원은 현재 외부와 일체 연락을 끊은 채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어 윤리심판원의 징계를 수용할지 재심 요구를 할지 명확하지 않은 상태다.

노 의원의 공천이 어려워지게 돼 청주지역 출마설이 거론되고 있는 도종환(비례대표) 의원이나 청주 상당구 예비후보 등록을 한 한범덕 전 청주시장의 차출설이 고개를 들고 있다.

이와 관련, 더민주당 정균영(청주 흥덕을) 예비후보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정 예비후보는 이날 충북도청 기자실을 찾아 “당사자의 의견과 관련 없는 추측성 시나리오가 나오면서 선거에 직접 뛰는 당사자로서는 정치적 데미지를 입게 된다”며 “어떤 방식이든 경선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전략공천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미 비례대표를 지낸 분에게 전략공천을 준다면 그것은 특혜를 두 번 주는 것”이라며 “지역구의 위기를 틈타 원칙과 상식이 없는 구시대적 정치공학적 움직임이 일어난다면 반혁신으로 간주하고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관련기사 5면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