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징계 과해...유권자가 판단할 기회 부여해야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속보=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과 청주흥덕을지역위원회 소속 지방의원, 당원들이 20대 총선 공천 배제 위기를 맞은 도당·지역위원장인 ‘노영민 의원 구하기’에 나섰다.▶27일자 1면

더민주당 충북도당은 27일 보도자료를 내 “노 의원 출마 자체를 봉쇄하는 것은 잘못에 비해 너무 가혹하다”며 중앙당 윤리심판원에 징계 감경을 요구했다.

이어 “우리당은 17대 총선에서 8석을 모두 석권했으나 18대 총선에서는 5석, 19대 총선에서는 3석으로 당세가 급격히 위축되고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이번 총선에서의 승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노 의원은 도당위원장으로서 이번 총선 승리를 위해 열정을 다해 왔다”며 “이번 총선에서 승리하지 못하면 2018년 대선에서도 충북의 민심을 끌어내기 어려워 이기는 선거, 이기는 정당의 DNA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 의원의 행위는 일벌백계한다 할지라도 총선 출마마저 봉쇄하는 것은 우리 당의 승리와 지역발전을 위한 올바른 선택이 결코 아니다”며 “노 의원이 총선에 출마해 유권자의 엄중한 심판을 받도록 해 달라”고 요구했다.

앞서 더민주 청주흥덕을지역위원회와 지방의원, 당원 등은 26일 성명을 내 “지금은 총선승리를 위해 힘을 모을 때”라며 “지금이라도 당의 승리와 당원의 자긍심 회복을 위한 현명한 재논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 윤리심판원은 총선 승리라는 우리의 기대와 확신을 일거에 무너뜨리고 말았다”며 “노 의원 징계는 충북 전체 총선 판을 뒤흔들어 새누리당에게 완승을 헌납하는 자학행위”라고 지적했다.

특히 “노 의원의 행위가 정당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공천을 배제할 만큼 위중한 사안은 아니다”며 “당이 지역 유권자의 선택권을 원천 봉쇄하는 것은 명백한 월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모든 국회의원들이 관행적으로 해 온 것을 유독 노 의원에게만 엄정한 잣대를 들이대고, 희생양을 만들려는 저의가 무엇이냐”며 “그동안 출판기념회 등을 개최한 모든 의원을 조사하고 징계를 해야 공평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최소한 유권자인 국민이 판단할 기회는 부여해야 한다”며 “선거대책위원회와 윤리심판원의 현명한 판단과 지도력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더민주 윤리심판원은 지난 25일 회의를 열어 ‘시집 강매’로 물의를 일으킨 노 의원에 대해 6개월의 당원자격정지 중징계를 내렸다. 이 징계가 확정되면 노 의원은 이번 4.13총선에서 더민주당의 공천을 받을 수 없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