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덕을 수성 ‘발등의 불’…한범덕·도종환 차출 가능성

▲ 더불어민주당 노영민(청주 흥덕을)의원이 1일 오후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대 총선 불출마를 공식 발표하고 있다.<사진·최지현>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시집 강매’ 논란으로 공천배제 징계를 받은 더불어민주당 노영민(청주 흥덕을) 의원이 1일 20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청주의 선거판도가 요동치고 있다.

노 의원의 퇴진으로 더민주당은 야권의 최대 텃밭인 청주 흥덕을 선거구 수성을 위한 셈법이 복잡해졌다.

새누리당은 지난 12년간 더민주에 내줬던 선거구를 되찾아올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노 의원은 이날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반드시 이뤄야 할 총선승리의 길에 걸림돌이 돼선 안 된다고 생각해 총선 불출마를 결심했다”고 밝혔다.

그는 “뒤를 이어 싸워줄 우리 당 후보를 위해 제 선거처럼 지원하고 성원할 각오”라며 “당의 승리를 위해 백의종군, 멸사봉공의 마음으로 책임과 도리를 다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논란이 불거진 지난해 12월 1일 자진해서 당 당무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한 지 꼭 두 달 만이다.

더민주 윤리심판원의 당원자격정지 6개월 징계 이후 당내에서는 노 의원에 대한 동정론이 일기도 했지만 ‘의원 갑질’ 논란으로 여론이 극도로 악화된 상황에서 그의 불출마 선언은 궁여지책이었을 것으로 풀이된다.

더민주당으로서는 당장 흥덕을의 구원투수로 누구를 내세워야 할지 고민에 빠졌다.

청주산업단지를 끼고 있는 흥덕을은 야권 성향의 근로자들이 많아 더민주로서는 놓칠 수 없는 전략적 요충지다.

3선의 노 의원에 버금가는 새로운 피를 수혈해야 하는 다급한 상황에 놓였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정균영 전 민주통합당(현 더민주) 수석사무부총장이 출마했지만, 인지도 면에서 뒤진다는 평이어서 대체 후보가 나설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유력 후보군으로는 한범덕 전 청주시장과 청주 출신 도종환(비례대표) 의원이 꼽힌다.

한 전 시장은 충북도 정무부지사와 행정자치부 차관, 청주시장을 지내면서 지역 유권자들에게 널리 알려졌다는 점에서 당장 흥덕을에 투입해도 안착이 어렵지 않다는 장점을 지녔다.

다만 이미 청주 상당에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한 그가 선거구를 변경하는 것은 당이나, 한 전 시장 모두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상당구 예비후보로 등록하고도 그동안 미뤘던 선거운동 현수막을 최근 내걸었다는 점에서 한 전 시장이 이미 선거구를 상당으로 굳혔을 가능성이 크다.

한 전 시장은 “그쪽으로 갈 일은 없다”고 부인했다. 그는 “당 차원에서 공식 요구를 해온다면 검토는 해보겠다”면서도 “지금은 그 문제에 대해 전혀 생각해본 바가 없다”고 발을 뺐다.

이런 점에서 도 의원은 좀 더 적극적이다.

도 의원은 “당의 방침에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당에서 청주 출마를 요구한다면 새누리당의 중진인 정우택 의원이 버티는 상당구보다는 흥덕을을 원할 수 있다.

청주 4개 선거구 가운데 야권 성향이 가장 높은 선거구라는 점도 상당보다 흥덕을 출마를 희망할 공산이 크다.

‘의원 갑질’로 규정, 맹공을 퍼부으며 노 의원의 퇴진을 요구해온 새누리당은 내심 반기는 모습이다.

친노 대표 주자이자 문 전 대표의 최측근으로 3선 중진인 노 의원의 존재감이 소멸되는 것만으로도 흥덕을은 물론 청주, 더 나아가 충북 선거를 유리하게 이끌어갈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노 의원은 지난해 10월 국회의원회관 사무실에 카드 결제 단말기를 두고 자신이 위원장을 맡았던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산하기관에 자신의 시집을 판매했다는 논란에 휩싸인 뒤 산업위원장직에서 사퇴했다.

당 당무감사원은 12월 윤리심판원에 ‘엄중한 징계’를 요청, 지난 25일 윤리심판원은 노 의원에게 ‘당원자격 정지 6개월’ 이라는 중징계 조치를 내렸다.

당원자격정지를 받게 되면 징계기관과 관계없이 공직선거 후보자 심사기준에서 ‘부적격’에 해당돼 탈당하지 않을 경우엔 출마가 불가능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