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대 증평캠퍼스와 충북대가 절차를 무시하고 추진한 부분 통합 논의가 결국 증평캠퍼스 일부 학생들이 총장실을 점거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총장실 점거 학생들은 부실대학으로 전락하고 있는 증평캠퍼스 활성화와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방안은 충북대와 통합만이 해결될 수 있는 일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점거 학생들은 대학 측에 대학구조조정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계획을 제시하라며 계속 압박하고 있지만 현재로선 들어줄 수 없는 일이라는 것이 대학 측의 공식적인 입장이다.

이런 불가능한 요구를 들어줄 경우 전국적으로 이와 유사한 사례가 봇물을 이뤄 앞으로 지방 국립대가 서울대와 통합하자는 얘기도 나올 것이라는 다소 비약된 소문도 나돌고 있다.

이런 요구는 대학의 질서 자체를 무너뜨리는 일이라며 대학 측은 지난해 비밀리에 충북대 측과 통합 논의를 벌인 일부 교수들을 징계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섰다.

증평캠퍼스 일부 교수들과 학생들이 도저히 들어줄 수 없는 요구를 대학 측에 제시하고 있다며 부분 통합 요구를 공론화시키기 위한 ‘명분쌓기’라는 해석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여론몰이가 거세지며 자칫 이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양측 다 피해를 보는 우려를 낳고 있다.

증평캠퍼스 학교구성원들은 상대적으로 소외됐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여러 경로를 통해 전달했지만 대학 측이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 이번 사태가 촉발됐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가령 점진적으로 증평캠퍼스를 본교로 이전할 수밖에 없다든지, 일시에 증평캠퍼스를 옮기기에는 공간적 또는 예산상 문제로 힘들고 증평캠퍼스 주변 공동화 문제는 이런 대안이 있다는 식으로 진솔한 대응이 부족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대학 측이 진작 이들의 요구사항에 대해 납득할 만한 설명했던지, 실질적인 지원 약속을 내놓아야 했다.

이 문제가 지자체간 갈등으로 비화될 조짐도 보이고 있다.

이미 증평군수와 군의회, 시민사회단체까지 전면에 나서 증평캠퍼스 부분 통합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충주시도 한국교통대와 상생발전을 위한 간담회를 갖고 옛 충주의료원 부지 활용 방안을 대학 측에 제시하는 등 주요 현안사업으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 시점에서 교육부가 적극 나서 증평캠퍼스 부분 통합 문제가 근본적으로 가능한지의 여부를 판단해 교통정리를 해야 할 때다.

현재 한국교통대는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등급이 보류된 상태지만 대학 존립 위기가 상존해 있는 것은 사실이다.

대학이 살아나야 학과가 됐건 학생이던 교수들이던 간에 존재의 의미가 있듯이 위기가 온 상황에서 더 이상 집안싸움에만 몰두해선 안 된다.

이제라도 교육부가 좀 더 적극적으로 개입해 깊어진 양측 갈등과 부분 통합 문제를 풀어야 할 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