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대전지역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따른 공단가동 중단 사태로 심각한 경영손실을 우려하며 발을 구르고 있다.

피해 규모가 과거 공단 중단 때보다 훨씬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 같은 사실은 대전시가 지난 11~12일 지역 개성공단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긴급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드러났다

14일 대전시에 따르면 개성공단에 투자한 지역 기업은 에스엔지㈜와 한스산업㈜ 두 곳이다.

우리나라 약 20개사 의류제품을 주문생산하는 에스엔지는 100억원 가량을, 안전화·등산화를 만드는 한스산업은 35억원 가량을 각각 투자했다고 시는 전했다.

이 중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장이 대표로 있는 에스엔지는 지난해 4월 대전공장을 청산하고 개성공단으로 시설을 모두 이전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에 개성공단 가동이 전면 중단되면서 회사 존립도 위태로운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에스엔지 개성공단 북한 근로자는 940여명에 이른다.

한스산업에선 1년에 50만∼60만족의 신발을 생산하는데, 90% 이상을 개성공단에서 만들고 있다.

개성공단 내 공장 북한 근로자는 500명 가량이고, 매출액은 100억원대다.

이런 돌발사태에 대비해 남북경협보험에도 가입돼 있지만 최초 설치한 시설물에 대해서만 적용되는데다 감가상각 분을 적용하고 나면 투자금액의 30~40%정도만 건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거기다 개성공단 철수기간 내 개성공단에 있는 제품, 반제품을 모두 반출할 수 없을 것으로 보고 있어 이를 회수해오지 못한다면 피해는 더 커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실질적인 보상이 이뤄지려면 개성공단 기계와 설비뿐만 아니라 원부자재에 대한 보상도 함께 진행돼야 한다"며 "신속한 국내 생산라인 구축을 위한 지원도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대전시는 '개성공단 기업전담지원 상황실'을 운영하면서 경영안정자금(업체당 2억∼5억원) 마련, 세무조사 제외 신청, 지방세 납부유예 등 지원을 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생산용지나 설비투자가 필요한 경우 가능한 범위 내에서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건의 사항이나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들어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