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23일 임시국회 본회의 처리 촉각
충북 괴산군 남부 3군 편입 반대 거세

(동양일보 특별취재팀) 여·야가 차일피일 미뤄왔던 20대 총선 선거구획정 처리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인구 하한선 기준 미달로 단독 선거구 유지가 어려워진 충북 보은·옥천·영동 선거구는 인근 지역 흡수를 통한 기사회생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1일 충북지역 정가 등에 따르면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은 23일 본회의를 선거구 획정의 데드라인으로 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4.13 총선 일정상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오는 24일부터 획정된 선거구를 바탕으로 재외국민 선거인 명부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앞서 여·야 원내지도부는 국회의원 의석수를 ‘지역구 253석+비례대표 47석’으로 한다는 대원칙에 합의한 상태다.

국회의원 정수는 현행대로 300석으로 유지하되 지역구를 253석으로 현재보다 7석 늘리고 대신 비례대표를 4석으로 줄이자는 것이다.

이 합의대로 최종 획정되면 충청권의 경우 대전 유성구와 충남 천안갑, 천안을, 아산시 등 4개 선거구가 분할대상이며, 공주시와 부여·청양, 보은·옥천·영동 등 2개 선거구가 통합대상이다.

따라서 대전(6곳) 충남(10곳)은 각각 선거구가 1개씩 늘고, 충북은 종전처럼 8석 그대로 유지된다.

하지만 인구 하한선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충북 남부3군(보은·옥천·영동) 선거구는 인구 ‘수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여·야는 헌법재판소가 결정한 선거구별 인구 편차 기준(2대 1)으로 상·하한선(14만~28만명)으로 정했다.

충북 남부3군 인구는 인구 산정일인 지난해 8월 31일 기준으로 13만7647명이어서 보은군과 인접한 괴산군 일부 지역을 편입해야 독립 선거구를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괴산군민들의 반발이 거세 귀추가 주목된다.

괴산군민들은 “남부3군과 지리·문화·정서 등 모든 면에서 전혀 다른 지역적 특성을 갖고 있는데다 왕래조차 하지 않는데 하나의 통합 선거구로 만드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합심 단결해 4.13 총선을 거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괴산군의회는 지난 19일 남부3군 선거구 편입 논의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현행 선거구제는 면적 등 다양한 행정수요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인구만을 기준으로 획정함으로써 국가균형발전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도시·농촌 간 소득불균형도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역 선거구는 인구·면적·자치단체·토지필지·문화·지리적접근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획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임회무(괴산) 충북도의원은 앞서 지난 18일 “괴산군이 왕래조차 제대로 하지 않는 남부3군과 하나의 선거구가 되는 것을 절대 반대한다”고 밝혔다.

임 의원은 이날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괴산군과 남부3군은 접경구간이 2.5km에 불과하며 이마저도 높은 산으로 막혀 왕래 자체가 어렵고 생활권과 경제권도 다르다”며 이같이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