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충남 예산군이 환경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충남도의회 김용필(예산1) 의원은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수도권에서 발생한 폐기물을 매립하는 사업장 건립이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진 데다, 슬레이트가 그대로 노출된 폐 공장이 수년째 방치되고 있고, 연탄공장과 토석·채석 채취 단지 등이 들어설 조짐을 보이면서 ‘청정 예산’에서 환경문제가 대두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이날 예산군 일대에서 신동헌 도 환경녹지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등과 현장 방문을 실시했다.

김 의원과 도 관계자 등은 그동안 지속해서 환경 문제로 제기됐던 폐기물 사업장 예정지(대술면)와 토석 채취 현장(〃), SG충남방적 폐 공장, 연탄 공장 신설 추진 현장 등을 차례로 찾았다.

이 자리에서 김 의원은 “수도권에서 발생한 폐기물을 충남 예산이 떠안을 위기에 놓였다”며 “폐기물처리장 설립을 놓고 벌인 행정소송마저 대법원에서 패소했다. 가슴이 무너지는 소리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예산군은 지난 4일 폐기물매립시설 사업계획서 승인을 업체에 통보했다”며 “도와 군이 적극적으로 조사연구를 해 폐기물 매립장으로 인한 피해와 부적합성을 찾아내는 등 민관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연탄공장 신청 현장을 찾은 자리에서도 “지난 2일 공장신설승인신청이 불가한 것으로 판명됐다”면서도 “업체는 계속해서 공장 신설을 추진할 것이다. 이에 따른 주민 피해와 환경 문제 등 구체적인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조언했다.

충남방적 폐 공장에서는 “해체·제거 대상 슬레이트 면적이 약 3만1000㎡(약 9377평)에 달한다”며 “해체와 제적작업 시 약428t에 달하는 폐기물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 석면 검출에 대한 우려는 없지만, 주변 지역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며 “도와 군이 공조 체계를 유지해 다각적인 해결 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신 국장은 “지역 환경과 주민 피해 등을 고려해 도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며 “주민 의견 수렴 등을 통해 다각적으로 해결책을 모색하겠다”고 답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