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평가서 지역구 6명·비례대표 4명 컷오프

(동양일보)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24일 현역의원 평가에서 당 비대위원장을 지낸 5선의 문희상 의원 등 하위 20%에 포함된 10명을 공천에서 원천 배제했다.

이날 결정으로 인해 현역의원 108명 중 불출마자 3명을 포함해 지금까지 모두 13명의 물갈이가 이뤄졌다.

공관위는 향후 정밀심사를 통해 원천 배제자를 추가로 걸러낼 예정이어서 현역의원 교체폭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원천배제자 중 일부는 탈당 후 무소속 출마하거나 국민의당으로 합류할 것이라는 전망이 강해 야권의 지형이 또다시 출렁거릴 가능성이 크다.

이날 컷오프에 포함된 의원은 지역구 의원 6명과 비례대표 4명이다.

지역구 의원으로는 5선의 문희상 의원, 4선의 신계륜 의원, 3선의 노영민·유인태 의원, 초선 송호창·전정희 의원이며, 비례대표 의원은 김현·백군기·임수경·홍의락 의원이다.

홍창선 공관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당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평가위)가 지난해 11월 18일 기준 현역 의원 12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평가 결과를 토대로 하위 20% 원천배제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평가 기준일 시점으로 보면 컷오프 숫자는 지역구 21명, 비례대표 4명 등 모두 25명이지만 기준일 이후 탈당사태가 발생하고 불출마 선언이 이어지는 바람에 10명으로 줄어들었다.

문재인·김성곤·최재성 의원 등 3명은 평가에 필요한 여론조사 실시 전에 불출마자를 선언하는 바람에 여론조사 미실시에 따라 자동으로 하위 20%로 분류된 만큼 이날 발표된 10명에는 포함시키지 않았다.

홍 위원장은 “이들은 평가 결과와 무관한 분들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탈당한 의원 중 하위 20%에 포함된 의원들은 12명이다. 총 배제 인원 25명 중 당에 남아있는 원천 배제자 10명과 불출마자 3명을 뺀 수치다.

홍 위원장은 "교체대상이 된 분들이 여전히 당의 소중한 인적 자산이라는 신념을 갖고 있으며, 그 분들이 잠시 휴식하고 재충전하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평가위 평가를 통해 20%를 컷오프하는 방식에 강한 거부감을 표시했다. 그는 “공관위는 평가위 활동에 따른 공천배제가 기계적으로, 획일적으로 20%를 잘라내는 것이 목표가 돼선 안 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관위는 향후 3선이상 중진 50%, 초재선 30%를 정밀심사 대상으로 분류한 뒤 공관위원 찬반투표를 통해 추가로 공천배제자를 가려낼 방침이다.

당 관계자는 “오늘 발표된 컷오프는 물갈이의 시작”이라며 “앞으로 정밀심사, 경선, 결선투표 과정을 거치다 보면 현역 물갈이 폭이 40~50%대로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