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아이치현 암센터 연구소 조사

술을 마시면 얼굴이 빨개지는 사람이 과음을 장기간 계속하면 식도암 등에 걸릴 확률이 보통 사람보다 크게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일본 지지통신이 27일 보도했다.

일본 아이치현 암센터 연구소의 마쓰오 게타로 분자역학부장 등이 유럽 의학지에 발표한 논문에 이 같은 연구 결과가 실렸다.

마쓰오 부장 등은 암 환자 1300명과 암에 걸리지 않은 1천 900명을 대상으로 알코올 분해와 관련있는 유전자 'ALDH2'의 형태와 음주 습관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술은 마실 수 있지만 마시면 얼굴이 붉어지는 유전자형을 가진 사람이 한 번에 알코올 46g(소주 1병 정도) 이상을 섭취하는 음주를 매주 5일 이상 하면 80세까지 입과 목구멍, 식도 등에 암이 생길 확률이 약 20%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술을 마셔도 얼굴이 빨개지지 않는 사람은 같은 조건에서 암 발병률이 약 3%에 머물렀다.

지지통신은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술을 마시면 얼굴이 붉어지는 사람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힘이 약하고, 분해 도중에 발생하는 발암성 물질이 장기간 체내에 남는 것으로 보인다"고 소개했다.

마쓰오 부장은 "자기 체질을 잘 파악해서 마시는 횟수와 양을 조절하면 발암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말했다. (도쿄=연합뉴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