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비례대표 고집 문재인 몽니 탓”
더민주 “정우택 헌법소원 탓”, 국민의당 “여·야 낡은 정치쇼”

▲ 새누리당 경대수·박덕흠 의원은 지난 29일 지지자들과 함께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에서 농촌의 지역대표성이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사진 최지현>

(동양일보 지영수/괴산 하은숙 기자) 충북 여·야가 남부3군(보은·옥천·영동)과 괴산군의 선거구 통합을 놓고 치열한 책임 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 경대수(증평·진천·괴산·음성)·박덕흠(보은·옥천·영동) 의원은 지난 29일 “야당의 비례대표 축소 반대 탓에 갈가리 찢겨진 농어촌 선거구 등을 다시 획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지 2.5㎞의 접경지역을 두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선거구를 강제로 통폐합하는 것은 주민들의 정치적 선택권을 철저히 무시한 것으로 도저히 이해할 수도, 용납될 수도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경·박 의원은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라 원리원칙대로 지역구를 획정하면 지역선거구는 259석으로 늘어나 괴산군과 남부3군은 물론 농촌지역구 전체가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전 대표가 이끌던 새정치민주연합은 처음부터 끝까지 비례대표를 단 한 석도 줄일 수 없다는 이해 타산적이고 정략적 행태를 보여 괴산·남부3군 주민은 물론 전체 농어촌지역 주민들이 가슴 깊은 상처를 입게 됐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즉각 반격에 나섰다.

더민주 충북도당은 이날 성명을 내 “선거구 획정을 둘러싼 혼란의 원인제공부터 결과까지 새누리당에 모든 책임이 있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인데 이를 야당 탓으로 돌리며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을 보니 구차하다”고 반박했다.

더민주당은 “선거구 획정 혼란의 단초를 제공한 것은 정우택 의원이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을 내면서부터”라며 “당시 새누리당 최고위원이던 정 의원이 제기했기 때문에 헌법재판소에서 느끼는 압박감의 무게는 다른 일반인들이 제기한 헌법소원과는 차원이 달랐다”고 주장했다.

또 “특히 경대수 의원은 새누리당의 정개특위 위원으로서 (선거구 통폐합을)목숨을 걸고 막았어야 한다”며 “고향을 지키지 못한 의원이 무슨 할 말이 있느냐”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당 충북도당 창당준비단은 새누리당과 더민주당을 싸잡아 비난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성명을 내 “새누리당과 더민주당 충북도당의 책임 떠넘기기 공방은 ‘낡은 정치쇼’”라며 “괴산군민의 주권 강제이주에 대해 여·야는 참회와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새누리당 임회무(괴산) 충북도의회 행정문화위원장은 “앞으로 게리맨더링이 일어나지 않도록 20대 국회 임기 초부터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새로운 선거구에 통합돼 당선되는 괴산·옥천·보은·영동 국회의원은 괴산지역에 애정을 가져야 한다”며 “지역의 분열과 주민 갈등이 없도록 해 달라”고 호소했다.

괴산군의회는 통합 선거구 획정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괴산군의회는 이날 성명을 내 “지난 40여 년 동안 괴산군은 선거구 개편이 있을 때마다 4차례에 걸쳐 변경되는 아픔을 겪었다”며 “또다시 주민들의 의견과 정서를 무시한 채 남부3군과 통합시키는 선거구 획정안은 괴산군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편입 철회를 촉구했다.<특별취재팀>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