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언론보도·투서 현미경 심사…다음 주 초 발표
청원 선거구 공천경쟁 오성균 vs 권태호 ‘과거사’ 설전

▲ 새누리당 오성균(청주 청원) 예비후보가 2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같은 당 권태호 예비후보에게 공천심사 과정에서 나타난 소명자료 제출 요구에 대해 공개할 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새누리당 예비후보들이 1차 컷오프를 앞두고 신경전이 치열하다.

2일 새누리당 충북지역 선거사무소 각 캠프는 중앙당이 다음 주 초 발표 예정인 공천 후보들에 대한 1차 컷오프를 앞두고 바짝 긴장하는 모습이다.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 달 27일 공천면접 심사를 마무리한데 이어 3일 동안 당 주관 여론조사를 마치고 자격심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 8개 선거구 21명 등 전체 821명에 달하는 공천신청자의 프로필을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살인미수 전과 경력자처럼 부적격한 인물을 일차적으로 걸러냈고, 면접심사를 진행했다.

과거에는 주로 여론조사 결과인 ‘숫자’로 공천신청자를 평가했다면 이번에는 면접조사·언론보도·투서 등 다양한 경로로 자료를 모아 공천신청자의 적격성에 ‘다중 돋보기’를 들이대겠다는 뜻이다.

각 예비후보들은 1차 컷오프 대상에 포함되면 경선에 참여조차 할 수 없게 되는 만큼 컷오프 결과에 초미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와 관련, 청주 청원 선거구의 새누리당 유력 공천 경쟁자인 오성균(49) 예비후보와 권태호(61) 예비후보가 서로의 ‘과거사’를 겨냥한 설전을 벌였다.

오 예비후보는 이날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권 예비후보는 (자신의)평검사 강등 사건에 대해 지역구 유권자들에게 소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 예비후보는 “지난달 24일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의 충북지역 예비후보 면접과정에서 권 예비후보가 재직 중 검사장에서 평검사로 내려간 사건에 대한 소명 자료를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당뿐만 아니라 알 권리 차원에서 일반 시민에게도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회의원이 되려 하는 권 예비후보는 국민이 자질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의무가 있고 국민 또한 이를 알 권리가 있는 것”이라며 “모든 진실을 떳떳하게 밝히고 국민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예비후보는 “법무부장관의 결정과 대법원 확정판결이 잘못됐다는 논리적이고 명백한 증거자료를 국민에게 제시해야 하며, 이외에도 여러 가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그런 의혹들이 사실이라면 권 예비후보는 스스로 용단을 내려야 한다”고 몰아붙였다.

법무부가 2007년 3월 ‘대검 직원에게 사건 청탁을 했다’는 이유로 당시 검사장급인 법무연수원 기획부장이었던 권 예비후보를 서울고검 검사로 전보시킨 것을 겨냥한 것이다.

권 예비후보는 결백을 주장하면서 법무부장관을 상대로 인사발령처분을 취소하라는 취지의 소청심사에 이어 소송을 내는 등 반발했으나 패소했다.

권 예비후보는 즉각 반박하고 나섰다.

그는 보도자료를 내 “공천 불복과 탈당 협박으로 당의 분란을 일으켰던 오 예비후보는 네거티브의 유혹에서 벗어나 정책선거의 장으로 돌아오라”고 촉구했다.

권 예비후보는 “법원은 전보인사가 강등이 아닌 단순 전보인사라고 판단해 청구를 기각한 것”이라며 “이후 7~8년 검사로 일하다 명예퇴직 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고 소명자료 공개 여부는 공천관리위원회가 알아서 할 일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치적 운명을 같이하는 당내 경선 후보자가 같은 당 후보자를 인신공격하는 기자회견을 연 것은 유감”이라며 “법조계는 물론 고향 선·후배 사이임에도 최소한의 예의조차 지키지 않은 채 상대의 인격을 폄훼하는 모습을 보며 안타까움을 넘어 연민을 느낀다”고 말했다.

권 예비후보는 “새누리당의 3연패에 대한 일말의 책임의식은 없고 오직 눈앞의 경선이나 통과하고 보자는 식의 마타도어를 일삼아서는 결코 본선에서 승리할 수 없다”며 “작금의 행태가 경선 불복을 염두에 둔 명분 쌓기가 아닌지 심히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