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통과지역 12개 시·군 시장·군수 천안시청서 모여
협력체구성 등 본격 활동 돌입… ‘공동협약서’ 체결

▲ 중부권 동·서 내륙철도 건설 국가계획반영을 위한 12개 시·군 시장·군수가 3일 한자리에 모여 협약을 체결하고 본격 활동에 돌입했다.

(동양일보 박재남기자) 중부권 동·서 내륙철도 건설 국가계획반영을 위한 12개 시·군 단체장 회의가 3일 천안시청에서 열려 ‘시장·군수 협약’을 체결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이 자리에서 회의 참석 자치단체장들은 구본영 천안시장을 임기 2년의 협력체 대표로 임광원 울진군수를 부대표로 선출하고 ‘중부권 동·서 내륙철도’ 건설사업을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시장·군수 협력체 규약을 확정한 후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서산시, 당진시, 예산군, 아산시, 천안시, 청주시, 괴산군, 문경시, 영주시, 예천군, 봉화군, 울진군 등 12개 시장·군수는 공동협약을 통해 중부권 동·서 내륙철도 건설사업을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시키기 위해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공동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남·북축 위주의 철도망에 동·서를 연결하는 철도망을 더해 국토균형발전의 전기를 마련함으로써 중부권 동·서 내륙지역을 철도중심의 환경 친화적 교통체계의 메카로 만들기 위해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시켜줄 것을 건의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하고 국토교통부 등 관련 기관에 제출하기로 했다.

시장·군수 협력체는 오는 4월까지 주민서명운동을 펼치기로 하고 노선통과지역 전체인구 300만명의 10%인 30여만명의 서명을 받아 국토교통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역별 국회의원 선거출마자에 공약으로 채택해줄 것을 건의하고 국회 포럼개최 등 내륙철도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윤재길 청주시부시장을 비롯해 구본영 천안시장, 이완섭 서산시장, 김홍장 당진시장, 조동규 예산부군수, 김영범 아산부시장, 김창현 괴산부군수, 고윤환 문경시장, 이현준 예천군수, 장욱현 영주시장, 박노욱 봉화군수, 임광원 울진군수가 참석했다.

중부권 동·서내륙철도는 서산~당진~예산~아산~천안~청주~괴산~문경~예천~영주~봉화~울진을 잇는 총연장 340㎞로 총 8조5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철도는 △서해안 신 산업벨트와 동해안 관광벨트 연결 △내륙산간지역 동·서간 신규 개발축 형성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충남·충북·경북도청 소재지 연계로 광역 행정축 형성 등의 건설 효과가 기대된다.

<박재남>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