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조석준 기자)연초 다시 0%대로 떨어졌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두 달 만에 1%대로 복귀했다.

생활물가와 신선식품 가격이 큰 폭으로 뛴데다 서비스물가 상승률이 높은 수준을 유지한 영향이 컸다.

통계청이 3일 발표한 2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작년 같은 달보다 1.3% 올랐다.

2014년 12월부터 11개월째 0%대를 지속하다 작년 11월(1.0%)과 12월(1.3%) 1%대로 올라선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 1월 다시 0%대로 내려갔지만 지난달 1%대를 회복했다.

유가 하락 폭이 줄어 석유류 제품 가격은 1년 전보다 8.0% 감소하며 하락 폭이 축소되는 모습을 보였다. 전체 물가상승률에서는 -0.32%포인트의 기여도를 보였다.

서비스물가 상승폭은 2012년 1월(2.5%) 이후 4년 만에 가장 높았던 1월과 마찬 가지로 2.4%를 나타냈다. 농산물 및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1년 전보다 1.8% 상승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인 식료품·에너지제외지수는 1년 전보다 2.0% 상승했다. 생활물가지수는 작년 같은 달보다 0.9% 올랐다. 2014년 7월(1.4%) 이후 19개월 만에 최고치다. 신선식품지수는 9.7% 올라 2013년 1월(10.5%) 이후 37개월 만에 가장 큰 상승폭을 나타냈다.

한편, 충북의 지난 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작년 같은 달 보다 0.5% 소폭 상승했다.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부문(3.3%), 의류 및 신발부문(2.1%), 음식 및 숙박부문(1.9%), 교육 부문(1.3%), 가정용품 및 가사서비스부문(1.2%), 보건부문(1.2%), 오락 및 문화 부문(1.2%), 주류 및 담배부문(0.6%), 기타 상품 및 서비스부문(0.6%)은 상승한 반면 교통 부문(3.7%), 주택․수도․전기 및 연료부문(2.2%), 통신부문(0.1%)은 각각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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