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이번 20대 총선 공천심사에서 여성과 장애인, 청년 후보 등에게 가산점을 주며 정치적 소수층 끌어안기에 나섰다.

새누리당은 국가유공자나 참전유공자에게 가산점을 주며 보수정당의 이미지를, 더불어민주당은 노인과 다문화 이주민 등에게 가산점을 주며 진보정당 이미지 '세일즈'에 돌입했다.

새누리당은 우선 여성과 장애인 등 정치신인에게 10%의 가점을 주기로 했다.

여성이면서 신인이거나, 청년(40세 미만)이면서 신인이면 최대 20%까지 가점을 받을 수 있다.

가점 10%를 받는 정치 신인에서 장관급 정무공무원, 교육감, 재선 이상의 지방의원, 인사청문회 대상이었던 정무직 공무원은 배제했다. 다만 전·현직 국회의원이라도 여성이나 1∼4급 장애인이라면 가점을 받는다.

예를 들어 서울 서초갑에 출마하는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은 여성가족부 장관도 지냈지만 10% 가산점을 받을수 있지만, 대구 동갑에 출마하는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은 받을수 없다.

새누리당은 특히 독립·국가·참전 유공자 가운데 혁혁한 공로가 인정되는 사람에게 15%까지 가산점을 주기로 했다.

월남전에 참전했었던 김진선 전 강원지사(강원 태백·영월·정선·평창·횡성)나 국가유공자인 백성태 예비후보(경북 구미갑)의 경우 당 공천 심사에서 혁혁한 공로가 있다고 인정되면 가산점을 받을수 있다.

새누리당은 또 비례대표 후보자의 여성 비율을 현행 50%에서 60%로 늘리고 사무처 당직자와 청년을 각각 1명씩 당선권 안에 공천키로 한 반면, 임기 중 사퇴하고 총선에 출마해 보궐선거를 유발한 광역·기초단체장은 20%, 광역·기초의원은 10%의 감점을 부여하도록 했다.

더민주는 지역구 공천에서 여성, 청년, 노인, 장애인, 다문화 이주민, 당직자, 8년 이상 경력 보좌진 등 다양한 계층·출신에 공천심사 결과 100분의 10 이상 100분의 20 이하의 가산점을 준다.

특히 노인, 다문화 이주민, 당직자, 보좌진은 새누리당에서는 가산점을 주지 않는 분야로, 진보적 색채를 강조한 것이라고 더민주 측은 설명했다.

더민주 관계자는 "새누리당보다는 소외계층 보호와 다양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그분들의 목소리를 정치에 담겠다는 취지"라며 "정치 예비후보생인 당직자와 보좌진은 공로가 있지만 지역에서 기반을 닦을 시간이 현실적으로 부족해 배려하자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더민주는 당이 실시한 교육연수를 받은 사람에게도 심사 결과 100분의 10 이하 범위에서 가산점을 부여한다. 당내 인재 발굴 프로그램과 아카데미를 외국처럼 활성화해보자는 취지다.

국민의당도 여성에게 10%, '정치 신인'에게 20%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정치 신인이 여성이거나 중증장애인, 40세 미만 청년이면 가산점을 25%까지 준다.

정치 신인은 전·현직 국회의원, 광역·기초단체장, 교육감, 차관급 이상 공무원, 광역 의원 등을 제외한 사람을 뜻한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선거법 처리도 늦고 지역 선거구 획정도 늦어 정치 신인들이 굉장히 어려움에 처했다. 가뜩이나 현행 선거법 자체가 현역에 유리하기 때문에 신인들의 고민을 해결해주고자 한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