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정국 소통의 길 막혀…권력투쟁의 장 대신 삶의 현장 찾겠다"

야권의 합류요청을 받아온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정치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로써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사이에서 벌어진 정 전 총리 영입경쟁도 소득없이 마무리됐다.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인 정 전 총리는 8일 성명을 내고 "동반성장을 통해 함께 잘사는 사회를 만드는 데 보탬이 될까 하는 기대로 정치참여에 대한 고민을 거듭했다"며 "그러나 지금의 정치상황을 보면서 국가와 국민을 위한 길을 고민하는 사람들의 꿈조차 흔적없이 사라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동반성장을 위한 길이 있다면 당연히 그 길을 가야 하겠지만, 지금의 정치참여는 오히려 그 꿈을 버리는 일이 될 것 같은 우려가 더 크게 다가왔다"고 말했다.

그는 "잠시나마 흔들린 마음을 다시 모아 사회활동을 통한 동반성장의 길에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전 총리는 "지난 5년간 동반성장 전도사로 전국을 돌며 대기업 횡포로 문을 닫은 중소기업인들의 눈물을 보고, 사랑하는 자녀의 등록금 마련이 어려운 가장의 한숨 소리를 들었다"며 "앞으로는 정치라는 권력투쟁의 장 대신 흙먼지 묻어나고 땀내나는 삶의 현장을 더 자주 찾아 애환을 같이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전 총리는 "우리 사회의 모든 문제는 잘못된 국가정책을 만들어내는 정치에서 파생된 게 사실이다. 모든 문제가 정치로 귀결되는 게 현실"이라며 "그렇다면 (정치) 현장에서 해답을 찾고 동반성장을 제도화하는 것은 대단히 의미있는 일이다. 그래서 여전히 정치 변화에 대한 기대를 버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그러나 "소통의 길이 막힌 현재 정국에서는 정치활동으로 동반성장을 구현하는 것보다는 사회활동을 통해 동반성장문화를 확산하는 것이 더 생산적"이라고 설명했다.

정 전 총리는 "저는 무엇이 되느냐보다 무엇을 하느냐에 더 큰 가치를 둬 왔다"며 "동반성장을 통해 분열된 우리 사회가 통합으로 나아가고, 남과 북이 더불어 잘 사는 평화통일을 준비하는 길에 국민 여러분이 참여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