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CK 기독인선거대책연대 발족

(동양일보)20대 총선이 한 달 여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종교계의 정치 참여도 활발해지고 있다.

투표 독려 등 건전한 선거문화 정착을 위한 활동은 그 자체로 바람직하지만, 자칫 선거 개입으로 비치거나 종교 간 화합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는 8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 2층 조에홀에서 ‘투표 짱! 기독인 선거대책연대’ 발족 기자회견을 했다.

선거대책연대에는 NCCK를 비롯 YMCA, YWCA, 기독교사회선교연대회의 등 개신교계 단체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20대 총선부터 2017년 대선까지 정책 제안, 투표 참여 캠페인, 공정선거 감시 활동, 선거 관련 보도 모니터링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선거대책연대는 이날 발족 선언문에서 “현재 한국 사회가 겪는 심각한 위기를 불러온 세력에게 또다시 미래를 맡길 것인지, 아니면 오늘의 참담한 상황을 뛰어넘어 보다 나은 사회를 이루기 위해 헌신할 새로운 정치 주체를 형성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며 “(4·13 총선을) 국민이 주인 되는 민주주의의 기본 정신과 국민을 위한 정치를 회복하는 디딤돌로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종교의 정치 개입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정교분리 원칙을 훼손하고 되레 사회 갈등을 키울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선거대책연대 공동대표인 진광수 목사는 “교회가 정치에 개입하는 게 아니라 객관적 거리를 유지하며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겠다”며 “특정 정치 세력과의 연대보다는 성서적 가치와 신앙고백에 따른 원칙적이고 당위적 이야기”라고 강조했다.

강석훈 NCCK 목사는 “선거대책연대 활동이 ‘정치적’이진 않다”고 선을 그었다. 강 목사는 “특정 정당을 지지하는 게 아니라 투표 참여를 독려하고 공정 선거를 하자는 차원”이라며 “이는 유권자로서 당연한 의무고 권리”라고 설명했다.

한편, 일부 정치인들의 종교 편향 발언을 두고 개신교계와 불교계의 신경전도 벌어지고 있다. 종교자유정책연구원(종자연)은 지난달 26일 정교분리와 종교중립 원칙을 위반한 낙천 대상 후보자의 명단과 위반 사례를 발표했다.

이들이 지목한 공천배제 대상자의 상당수는 개신교인으로, 보수 개신교계를 대변하는 한국교회언론회는 종자연이 공직자의 종교 자유를 제한한다는 반박 성명을 내기도 했다. 또 종자연은 지난 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기도회에 참석, 차별금지법과 인권관련법에 반대 발언을 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비대위원에 대한 규탄 성명을 내기도 했다.

하지만 우려에도 불구, 종교계의 정치 참여는 제한할 수 없는 자연스러운 흐름이란 지적도 있다.

이정희 한국외국어대 정치학과 교수는 “종교는 윤리 문제 등 나름의 가치를 구현하고자 하기 때문에 다원적 사회에서 종교의 정치 참여는 막을 수 없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했다. 이 교수는 “종교가 정치에 대해 나름대로 목소리 내는 것 자체는 헌법 정신에 위배된다고 할 수는 없다”면서도 “다만 어느 선을 넘어 선거 과정에서 낙천·낙선 운동을 위해 시위를 한다거나 ‘선거 운동’이 돼선 안 된다”고 제언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