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남 취재부 부장

 

(동양일보 박재남기자) 청주시가 그동안 비정기 감사로 관리가 부실했다는 지적을 받아온 산하단체에 대해 격년제 정기감사를 하기로해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시는 내달 8일까지 열흘 간 운영비 보조단체와 시비가 지원된 보조사업에 대한 보조금 집행실태 감사를 벌일 계획이다.

감사대상은 청주시에서 운영비가 지원된 40여개 단체 중 대한노인회, 청주문화원, 청주시새마을회 등 20개 단체다. 나머지 단체는 내년에 감사를 실시한다. 시비 2000만원 이상 보조사업 400여개 중 올해 자체감사계획에 포함된 사업과 교육청에 위탁한 사업 등을 제외한 200여개 보조사업이 대상이다.

시는 감사결과 고의적인 위법·부당사항은 행정·신분상 엄중 처분하고 보조금을 사업 목적 외로 부당하게 유용·횡령한 사례에 대해서는 부당 수령액의 회수·반납 조치와 함께 관할경찰서에 고발할 방침이다.

그동안 시는 필요시 비정기 감사를 통해 면책용으로 이용해 왔다는 지적을 받았다.

시는 지난해 11월 시 체육회와 시 생활체육회, 시 장애인체육회, 직지 세계화 재단, 자원봉사센터 등 5개 기관을 감사했다. 이들 단체에는 지방선거 당시 이 시장 선거캠프에서 일하던 인사들이 요직을 차지했고 4년 만에 감사를 받아 그 배경에 관심이 쏠렸다.

이 시장이 선거캠프 인사나 홍보 대행사와 관련된 돈거래로 검찰 수사를 받는 상황이어서 특별한 의도로 비쳐지기도 했다.

일부에서는 선거캠프 관계자들과 선 긋기에 나서려는 이 시장의 의중이 반영돼 감사 자체가 정치적으로 변질됐다는 비난도 있었다.

시는 이번 감사에 대해 처벌 위주의 틀을 벗어나 사전 예방과 재발 방지를 위한 업무시스템과 각종 규정상 미비점을 개선·보완하는데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감사 기간에 보조단체의 보조금 부당수령, 횡령 등의 시민 제보도 받을 방침이다.

시는 감사를 철저히 해 산하기관의 합리적 운영을 꾀해야 하며 객관성과 투명성을 확보해 불미스런 일을 사전에 막아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