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 판결 앞둔 ‘보험성 행보’ 시각 지배적

▲ 정상혁 보은군수

(보은=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무소속 정상혁(사진) 보은군수가 14일 새누리당에 입당원서를 내면서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 군수는 이날 새누리당 충북도당에 팩스로 입당을 신청했다. 4.13 총선을 한 달 앞두고 전격적으로 이뤄진 깜짝 행보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아직 입당 절차에 따른 심사를 벌이고 있지만 사실상 입당과 다름없다.

정 군수의 ‘새누리행’은 2013년 기초단체장 공천제 폐지를 요구하면서 민주당을 뛰쳐나올 때부터 어느 정도 예견됐다.

새누리 전신인 한나라당 소속으로 충북도의원을 지낸 그는 2010년 군수 공천서 물을 먹은 뒤 당시 자유선진당 소속이면서 이 지역 정치권의 맹주를 자처하던 이용희 전 국회의원에 스카우트돼 군수의 자리에 올랐다.

그로부터 2년 뒤 이 전 의원을 따라 민주당으로 당적을 바꿨지만, 그는 여전히 자신을 ‘극보수’로 규정하면서 남의 옷을 빌려 입은 것 같은 불편함을 호소해왔다. 결국 기초단체장 공천제 폐지를 명분 삼아 2013년 7월 민주당을 등졌다.

그러나 공교롭게도 정당 울타리를 벗어난 그를 기다린 것은 사법기관의 매서운 사정 칼날이다.

군청의 보안등 교체사업이 특혜시비에 휘말리면서 1년 가까이 경찰 수사를 받았고, 이듬해 지방선거에 맞춰 연 출판기념회가 선거법 위반사건으로 번지면서 또다시 검경과 법원을 불려 다니는 수모를 겪었다.

선거법 사건과 관련, 항소심서 벌금 90만원을 선고받아 가까스로 직위 상실 위기는 넘겼지만, 아직 대법원 판결이 남아있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는 자신을 둘러싼 일련의 집요한 수사를 두고 무소속이 겪는 설움이라고 주장해 왔다. 외풍을 막아줄 정당이 없다 보니 억울하게 뭇매를 맞는다는 하소연이었다.

이때부터 그의 주변서는 새누리 입당설이 모락모락 피어나기 시작했다. 그런 그가 총선을 목전에 두고 새누리당 문을 두드렸다.

그는 “이번 선택이 선거와 무관하다”고 애써 선을 그었지만, 총선을 앞둔 지역 정치권의 ‘극적 효과’를 노린 셈법이 작용했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현재 이 지역 총선 구도는 재선에 도전하는 새누리당 박덕흠 의원과 이에 맞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한 예비후보가 리턴매치로 맞대결 양상을 띠고 있다.

선거구 조정으로 종전 ‘남부 3군’(보은·옥천·영동군)에 ‘괴산군’이 합쳐지면서 돌출 변수도 생겼다.

정 군수 입당으로 새누리당은 이 선거구에서 무소속인 임각수 괴산군수를 제외한 3명의 군수를 모두 끌어안게 됐다. 코앞으로 다가온 총선에서 정 군수 입당으로 유리한 교두보를 확보하면서 ‘괴산 변수’도 최소화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고심 끝에 내린 정 군수의 선택이 눈앞으로 다가온 총선 판도나 대법원의 판결, 더 나아가 그의 정치인생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린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