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이슈화시키는 '경제실정 심판론' 차단용

새누리당이 17일 야권 인사인 강봉균 전 재정경제부 장관에게 4.13 총선 공동선거대책위원장직을 제의한 것은 더불어민주당이 여권 인사였던 김종인 대표 겸 선대위원장을 '구원투수'로 영입한 데 대한 '맞불 카드'로 해석된다.

강 전 장관과 김 대표 모두 경제부처와 정치권을 모두 경험한 '경제 전문가'라는 점에서 이 같은 해석은 더욱 설득력을 얻는다.

더민주에서 여권 출신 경제전문가를 데려다 '유능한 경제정당'을 모토로 '경제 콘서트'를 열면서 이번 선거를 이른바 '경제실정 심판' 구도로 만들려는 시도를 하는데 대해 야권 출신 경제 전문가를 내세워 조기에 차단하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 강봉균 전 재정경제부 장관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국회 브리핑에서 "경제적으로 매우 엄중한 상황이고 위기이니까 경제 전문가를 영입해서 상임선대위원장으로 모시자는 논의가 이어져 왔다"고 말했다.

강 전 장관은 재정경제부·정보통신부 장관, 청와대 경제수석과 3선 의원을 역임, 보건사회부 장관과 4선 의원을 지낸 김 대표에게 경력에서도 뒤지지 않는 '거물급 인사'라는 평가다.

새누리당 입장에서 강 전 장관의 영입이 야당에 대한 회심의 카드가 될 수 있다. 야권 출신 거물급 인사를 영입함으로써 야권 연대와 현역의원 낙천 논란으로 안 그래도 어지러운 야권을 더욱 흔들어 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은 그동안 김무성 대표 외에 다른 '신선한 인물'을 이번 선거의 '얼굴'로 영입할 필요성도 느껴왔다.

당 내부에선 강 전 장관 외에도 김병준 전 청와대 정책실장 등 다른 야권 출신으로 명성을 가진 전문가를 영입하는 방안도 논의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실제 접촉해 제안한 대상은 강 전 장관 한 명뿐이라고 원 원내대표는 설명했다.

더민주는 새누리당의 강 전 의원 영입 시도에 대해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이며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겉으로는 "대단한 일이 아니다"라며 '무시 전략'을 펴고 있지만, 김 대표를 '경제 할배'로 부르며 경제 정당 이미지로 표심을 잡으려는 더민주에 '비상등'이 켜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감지된다.

그러나 일각에선 더민주가 핵심적으로 내세우는 '경제실정 심판론'이 약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들린다.

당 관계자는 "우리 쪽의 경제실패 책임론 내지는 심판론에 대한 프레임을 희석하려는 의도로 읽힌다"며 새누리당의 강 전 장관 영입 시도를 경계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