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인문사회연구회(이하 연구회)가 23일 연구회 소관 23개 정부출연연구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1999년 이전 연구성과물 1만5000여 건에 대한 DB구축 사업을 완료하고 국가정책연구포털(이하 NKIS)을 통해 본격 서비스를 실시한다.
이에 따라 NKIS는 총리실 산하 23개 정부출연연구기관이 작성한 모든 보고서를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서비스한다.
특히,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청사진을 마련한 KDI의 설립이후 보고서 등 역사 깊은 연구보고서도 서비스된다.
앞서 연구회는 정부3.0 공공데이터 개방 정책에 따라 소관 연구기관들의 연구보고서 5만8000여 건을 NKIS를 통해 무료로 공개하고 있다. 특히, 지난 1월부터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과 연계를 통해 많은 국민들이 정책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창업 등 일자리 창출과 관련 연구 수행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NKIS는 2014년 5월 2000년 이후 연구보고서를 DB화해 우선적으로 서비스를 개시, 연구보고서 원문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또 지난 1월부터는 각 분야별로 발간되는 보고서를 신청한 회원에게 뉴스레터형식으로 매월 이 메일을 통해 받아보는 스마트웹진(webzine) 기능을 새롭게 추가, 관심 분야의 연구보고서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