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째 꿈을 지켜나가는연극배우의 잔잔한 울림

 

(연합뉴스)장성필(오달수)은 대학로에서 정통 연기를 20년째 이어가며 무대를 지키는 연극배우다.

그는 개 역할로 대사 한마디 없는 아동극 배역을 좀처럼 벗어나지 못한다. 그래도 성필은 언젠가 대배우로 우뚝 서는 날을 바라보며 노력한다.

그러나 그가 출연하는 연극에는 좀처럼 관객이 차질 않는다. 밤에 대리운전까지 불사하나 가계는 쪼들리기만 한다. 성필은 사랑하는 아내와 아들마저 무거운 짐처럼 느끼기 시작하며 힘든 시간을 보낸다.

반면, 한때 대학로에서 극단 생활을 함께했던 설강식(윤제문)은 영화판에서 국민 배우로 승승장구한다.

그간 정통 연극을 고수하며 영화 오디션을 일부러 보러 다니지 않았던 성필은 자신의 꿈과 가족을 위해 대한민국 대표 감독 깐느박(이경영)이 연출한 영화 ‘악마의 피’ 오디션에 도전한다.

하지만, 연극판에서 잔뼈가 굵은 성필에게 영화 촬영은 새로운 도전의 연속이다. 기회만 잡으면 모든 것이 뜻대로 될 것 같았던 스크린 데뷔는 절대 순탄치 않다.

이번 영화에서 오달수는 관객들을 웃기고 울리며 자신의 연기 내공을 유감없이 발휘한다. ‘대배우’는 여태껏 조연의 위치에서 원석처럼 굳고 한결같았던 오달수를 주연의 자리로 끌어올려 빛나고 아름다운 다이아몬드로 세공한 작품이다.

‘나는 단 한 번도 웃기게 연기한 적 없다’는 이번 영화 포스터 문구는 비장미까지 느껴진다. 주연으로 한발 더 도약하겠다는 오달수의 의지와 도전이 엿보인다.

영화는 뻔할 것 같은 이야기 속에서도 잘 빠진 만듦새와 촘촘한 이음매가 돋보인다. 윤제문과 이경영이 출연해 극에 신뢰와 무게, 재미를 더했다.

여기에 진경, 강신일, 최병모 등 연기 내공이 깊은 충무로의 명품 조연들이 든든하게 뒤를 받쳐주고, 배우 김명민, 유지태, 김새론과 이준익 감독 등이 깜짝 출연하며 극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영화는 극 중 인물들의 코믹한 설정을 통해 관객을 웃기면서도 그 속에 담긴 현실적이고도 절실한 주인공의 모습을 대비시키며 공감과 감동을 자아낸다.

꿈을 포기하지 않고 매 순간 힘을 다해 묵묵히 걸어온 모든 이들에게 바치는 헌사와도 같은, 잔잔한 울림이 있는 영화다.

30일 개봉. 12세 이상 관람가. 108분.

 

마지막 메르스 환자의 투병기

오늘 KBS 추적 60분

오는 23일 방송되는 KBS 2TV ‘추적 60분’은 ‘마지막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로 알려진 고(故) 김병훈 씨의 172일간의 투병기를 들여다본다.

김병훈씨는 지난해 5월 감기 증상으로 병원을 찾았다가 메르스에 감염됐다.

김씨는 악성림프종이 재발한 상황에서 메르스까지 앓게 됐다. 다행히 투병 118일만에 두 번 연속 메르스 음성 판정을 받고 귀가조치 됐던 그는 열흘 뒤 다시 이상증세로 응급실을 찾았고 결국 재격리돼 11월 말 외로운 죽음을 맞이했다.

‘추적 60분’ 취재진은 유가족으로부터 김씨의 투병 모습이 담긴 영상과 수백장의 의무기록, 유족이 의료진·질병관리본부와 나눈 대화를 기록한 내용을 입수해 당시의 상황을 깊이 들여다봤다.

김씨의 아내 배윤희씨는 “병원에 재격리 됐을 때부터 주치의들이 자꾸 사망 가능성을 이야기했다”며 “살리려는 의지를 갖고 빨리 치료를 해야 하는데 자꾸 죽음을 준비했다”고 당시의 상황을 전하기도 했다.

수차례 음성 결과를 받고 완치 판정을 받은 데다 악성림프종 치료를 위한 격리 해제가 절실했던 김씨가 격리 해제 조치를 받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까.

방송은 23일 오후 11시10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