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행정기관의 발상전환이 주민 삶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는 데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이론과 괴리가 있고, 미래지향적 정책마련도 쉽지는 않다.

다만 생각과 행동의 패러다임 전환이 지역에 활기를 불어 넣어 줄 수는 적잖은 변화를 만들 수는 있을 것이다.

최근 증평군이 노점상인 영업활동 보장과 군민 보행로 확보란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공영주차장 활용을 추진, 눈길을 끈다.

그동안 증평읍은 많은 군민이 몰리는 장날이면 일부 노점상인들이 보도를 점거하고 영업활동을 강행, 통행 불편에 대한 주민민원이 끊이지 않아 군을 당혹스럽게 했다.

군은 민원 해결을 위해 노점상 단속에 행정력을 집중했고 이후 생계를 포기할 수 없는 노점상인들과의 마찰로 이어졌다.

이에 노점상도 보호하면서 주민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던 군은, 증평읍 주요 시가지에 설치된 일부 공영주차장을 노점상인들에게 임대키로 하고 관련 부서 및 공영주차장을 관리하는 장애인연합회와 실무협의에 들어가기로 잠정 결정했다.

군 계획대로 공영주차장을 노점상인들이 활용할 경우, 최소한의 사용료만 지불하면 단속활동에서 자유롭게 돼 노시미관은 물론 행정기관과의 마찰 등 여러 부작용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민 실생활과 밀접한 민원은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최선을 다하겠다는 군의 방침이 살기 좋은 지역 만들기에 밑거름이 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