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4일 오후 청주시 흥덕구 오송 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C&V에서 열린 제2차 민관합동 수출투자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송재단서 소비재 수출 활성화 대책회의 개최
-산업부, 바이오 의약품 임상 투자세액공제 추진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정부가 소비재 수출 활성화를 위해 마케팅 지원예산을 당초보다 2배 이상 늘린다. 또 유망 소비재에 대한 연구개발(R&D) 지원규모를 확대하고 바이오 의약품의 임상연구 투자 세액공제 등도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C&V센터에서 주형환 장관 주재로 2차 민관합동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열었다.

산업부에 따르면 전세계 소비재 시장 수요는 온라인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지만 한국의 소비재 수출은 전체 수출의 5.5%에 불과하다. 이는 중국(29.8%), 독일(26%), 미국(16.7%)에 비해 월등히 낮은 수준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소비재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당초 223억원 규모의 올해 소비재 전시회·지사화 지원 예산을 471억원으로 확대한다. 또 소비재 수출의 가장 큰 걸림돌로 지목되는 비관세 장벽을 완화하고 위조상품 문제 해소에 대한 지원을 강화키로 했다.

유망 소비재를 대상으로 하는 R&D 지원규모도 지난해보다 130억원 늘리고 올해 하반기부터는 바이오 의약품의 임상 1·2상을 20%의 투자세액공제 대상에 포함시키기로 했다.

금융지원도 확대한다. 소비재 분야에 대한 단기수출보험 한도를 1.5배 우대하고 보험료도 25% 추가 할인한다. 수출입은행을 통한 유망 소비재 특별대책 규모도 2018년 1조5000억원까지 확대하고 금리도 최대 0.4%P 우대하기로 했다.

주 장관은 “앞으로 소비재 수출확대와 소비재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과제를 발굴, 추가 지원대책을 차기 무역투자진흥회의에 상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