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계가 지역 인쇄업계를 살리기 위해 광역지자체의 자체 인쇄소를 폐지하거나 축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7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전국 17개 광역지자체 가운데 경기·강원·전북·경남·제주·세종 등 11곳(65%)은 최근 3년간 자체발간실을 운영했다.

자체발간실은 지방자치단체의 공문서 등을 만들기 위해 전문 인쇄장비를 보유하고 인쇄전문 공무원이 일하는 지자체 인쇄소다.

광역 지자체 17곳이 발행하는 인쇄물은 3년간 연평균 243억원, 자체발간실 11곳에서 발행하는 인쇄물은 연 38억원 규모였다.

지자체 가운데 경기·대전·전북·광주는 전체 인쇄물의 40% 이상을 자체적으로 발간하고 있었다.

최근 3년 자체발간실의 평균 근로자 수를 보면 경기가 10.3명, 대전·광주가 7명으로 인쇄 중소기업 평균 근로자 수(3.9명)를 크게 웃돌았고, 보유한 인쇄장비(6.6대)는 인쇄기업 평균보유대수(1.7대)보다 3배 이상 많았다.

강원과 제주를 제외한 9개 광역지자체는 자체발간실 예산의 68%가 인건비 등 간접비용이었다.

중기중앙회는 이처럼 광역지자체 자체발간실이 고가 장비를 구입하고 전담 공무원을 상주시키는 등 대형 인쇄기업처럼 변했다며 이는 지역 중소기업의 사업영역을 침범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고수곤 중기중앙회 부회장은 "불황과 경쟁 심화로 인쇄업체들이 고사 위기"라며 "지자체의 자체발간실 축소를 위해 정부 건의와 단체행동 등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