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이전은 장기과제…수도권 규제완화 원상복구"

(괴산=동양일보 하은숙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종인(사진) 비상대책위 대표는 28일 충북의 첫 방문지로 괴산을 찾았다.

▲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

김 대표는 이날 대전 방문에 이어 오후 2시 괴산읍의 정당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 '경제살리기 충북 국회의원 후보자 연석회의'를 주재했다.

그는 충청권을 방문한 이유에 대해 "과거 충청도에 자민련이라는 지역당이 있었는데 자민련이 새누리당과 통합하고 나서 여야가 충돌하는 지역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을 생각해서…"라고 말했다.

앞서 김 대표는 대전에서 대전·충남 후보자 연석회의에 참석한 뒤 국회의 세종시 이전 문제와 관련, "일단 분원을 세종시에 만들어 정부와 국회 관계를 원활하게 하고, 국회를 실질적으로 이전하는 것은 장기적 과제로 여러 가지 논의를 거쳐 이뤄질 것"이라고 '단계적 이전론'을 밝혔다.

그는 장기적으로 국회를 이전하는 게 당론이냐고 묻자 "현재 상황에서 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한다는 것은 헌법재판소 판결 등을 고려할 때 시기상조인 것같다"며 "앞으로 헌법도 개정할 계기도 있고 장기적으로 보면 정치상황의 여러 변화가 있을 것이어서 장기적으로 충분히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회 분원 설치가 2012년 더민주의 대선공약이었다는 질문에 "더민주가 소수당이기 때문에 소수당 힘만으로는 불가능해 아무 것도 못했다"며 "앞으로 다수 의석을 차지할 수 있게 해주면 실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수도권의 많은 토지를 이미 장악한 대기업이 항상 요구하는 게 수도권 규제 완화다. 이렇게 해서 오늘날 수도권이 비대해지고 지방이 피폐해지는 양태를 보였다"며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수도권 규제 완화에 대한 원상복구를 강조했다.

더민주는 이날 채택한 후보자 연석회의 결의문에서 "분열되고 흩어진 야권이 아니라 준비된 제1야당, 경제를 살릴 능력과 의지가 있고, 사람과 정책이 준비된 유일한 정당인 더민주에 힘을 실어줘야 할 때"라며 경쟁관계인 국민의당이 아닌 더민주를 지지해 줄 것을 호소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