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충남도의회 내포문화권발전지원특별위원회는 31일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시설 등 신도시 조성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현장 의정을 펼쳤다.

이날 현장 활동에는 김용필(예산1) 위원장을 비롯한 특위 위원과 도 관계자 등 30여명이 동행해 신도시 정주여건 문제 등을 살폈다.

내포특위에 따르면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은 내포신도시 6만 8778㎡의 부지에 LNG, 폐플라스틱 고형연료(RPF) 등을 사용하는 열병합발전 시설을 건설, 공동주택에 열을 공급하고 있다.

문제는 지난해부터 공동주택이 늘어남에 따라 현재 8기의 보일러(32G㎈/h)로는 공동주택 열 공급에 차질이 예상된다는 점이다.

실제 올 하반기 열 공급수요가 1만 1000세대인 점을 고려할 때 최소 4개 이상의 보일러를 증축해 55G㎈/h의 열 공급이 필요하다는 게 내포특위 위원들의 목소리였다.

김 위원장은 “그동안 환경오염 우려 등으로 인해 주민들의 반대가 지속되면서 민관 갈등이 불거지는 등 환경 문제가 해결해야 할 숙제로 남았다”며 “안정적인 열 공급과 주민 갈등 해소를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내포특위는 이어 2018년 신설 예정인 보성초 예정부지와 예산권역 공동주택 개발 지역을 찾아 사업자의 애로사항과 정주여건 개선 문제 등을 짚었다.

김 위원장은 “교육청이 대응투자를 이끌지 못해 덕산중과 덕산고의 개교가 지연되고 있다”며 “4월 열리는 중앙융투자심의위원회에서 반드시 중·고등학교를 신설할 수 있도록 협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천안시의 경우 학교설립을 위해 땅을 제공하는 등 대응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며 “지자체와 교육청 간 협업체계가 내포권역 교육과 문화, 정주여건 등을 살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