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철저한 조사” vs 당사자 “조사 잘못돼”
“이슈 없는 선거판…논란거리 선거쟁점화” 풀이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총선을 앞두고 충북지역 한 야권 유력정치인이 총선에 출마한 아들을 위해 유권자에게 음식물을 제공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되면서 이 문제가 선거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1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도내 모 선거구 후보 아버지 A씨를 청주지검에 고발했다.

선관위에 따르면 A씨는 지난해 12월 유권자 40여명을 옥천의 한 식당으로 불러 41만원 상당의 음식물을 제공하며 아들을 지지해 달라고 부탁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다선 국회의원 출신의 A씨는 지금도 더불어민주당에서 주요 직책을 맡고 있는 유력정치인으로 지역에 미치는 정치적 영향력 등을 고려할 때 혐의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야권 도덕성은 물론 유권자 표심에도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과 더민주도 이 사건과 관련한 성명을 내는 등 선거 쟁점화 시도에 나섰다.

일각에서는 대형 이슈로 선거판이 들썩였던 지난 대선·총선 때와 달리 유권자의 시선을 끌 만한 별다른 정책적 이슈가 없는 상황이어서 각종 논란거리가 총선 정국의 이슈가 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했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3일 “더민주의 유력 인사가 유권자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등 부끄러운 민낯을 드러냈다”며 “겉으로는 떳떳한 척하면서 뒤로 온갖 음해와 불법 선거를 자행하는 행태는 선거에서 사라져야 한다”고 강하게 몰아붙였다.

새누리당은 또 “유권자 권리 충족과 공명선거를 위해 사법당국의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며 “새누리당은 모든 법적 수단을 동원, 잘못된 선거풍토를 바로 잡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사자인 A씨 측은 ‘선관위 조사가 잘못됐다’고 대응했다.

A씨 측근은 “지난해 12월 7일 A씨가 현역 시절부터 이어오고 있는 계모임이 있어 갔지만, 음식 값은 다른 사람이 냈다”며 “그 자리서 A씨는 ‘내가 밥이라도 사야하는 데 선거법 때문에 그러지 못해 미안하다’는 말까지 했다”고 결백을 주장했다.

그는 또 “당시 모임 참석자들은 A씨와 40년 넘게 친분을 쌓은 관계이고, 밥을 사거나 아들의 지지를 부탁할만한 성격의 자리도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