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4·13총선 대전과 세종, 충남 선거구 투표용지 인쇄가 끝난 가운데 야권이 추진해온 후보별 선거 연대도 사실상 무산됐다.
4일 지역 정치계와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그동안 선거구별 야권 후보간 추진돼온 단일화 움직임이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고 이날부터 투표용지 인쇄가 시작되면서 가능성이 점점 더 옅어지고 있다.
지난달 29일 대전 대덕구선거구의 더민주 박영순 후보와 국민의당 김창수 후보는 단일화 추진에 극적으로 합의하고 방법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그러나 여론조사 설문 내용과 여론조사 비용 부담, 선거비용 보전 등 여러 가지 문제로 별다른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전투표까지 4일밖에 남지 않은 현재 종전에 진행하던 방식으로는 단일화 성사가 어렵다고 보고 한 후보자가 다른 후보자를 지지하는 의사를 밝히는 방법 등을 협의 중이다.
대전 동구선거구도 더민주 강래구 후보와 국민의당 선병렬 후보, 무소속 이대식 후보 등 야권 후보 3명이 단일화 논의를 시작했지만, 구체적인 방법 등에 있어 이견을 보여 단일화 논의가 중단된 상태다.
세종시선거구에서도 전략공천을 받은 더민주 문흥수 후보가 더민주를 탈당한 무소속 이해찬 후보와 단일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지만, 실제 논의는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태다.
충남 당진선거구 더민주 어기구 후보와 국민의당 송노섭 후보간 추진해 온 단일화 논의도 '없던 일'이 됐다.
어 후보는 송 후보가 받게 될 여론조사 득표율의 10% 가산점까지 주겠다며 우호적인 제스처까지 내걸었지만 송 후보 측은 이에 대해 불쾌감을 표시하고 거부감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지역 내 야당후보 단일화 추진이 성과를 내지 못하자 대전지역 야권 후보간 단일화 논의를 주도해온 '대전원탁회의'는 사전투표일(8∼9일) 전까지는 대덕구와 동구의 단일화 논의에 전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대전충남생명평화기독교 총선행동은 이날 기독교연합봉사회관에서 대전충남 야권후보 단일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후보자들은 적극적으로 단일화 논의에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