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제천·단양 선거구 여야 후보들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비롯한 교육 문제에 관해 "일방적인 정책 추진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한 목소리를 냈다.

제천·단양 총선연대는 6일 이 지역에 출마한 새누리당 권석창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이후삼 후보로부터 제출받은 정책 답변서 내용을 공개했다. 국민의당 김대부 후보는 답변서를 제출하지 않았다.

권 후보는 교육계 현안에 관한 질문에 "누리과정 및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에서 보듯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 추진은 사실상 어렵기 때문에 사회 각계 의견이 반영되는 방향으로 해결점을 찾아가야 한다"고 답변했다.

이 후보는 "누리과정 예산은 중앙정부가 전담해 반복되는 보육 중단 위기를 해소해야 하며, 역사교과서 국정화 금지 특별법을 제정하고 교과서 수정 시 정치적 중립성과 민주성 보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방의원 정당공천제 폐지 논란에는 두 후보 모두 현행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지만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권 후보는 "정당공천제는 지방자치의 중요한 화두로 지방의원의 기능과 역할을 바탕으로 공천 여부를 판단해야 하며, 지역 주민의 여론도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지방의원 정당공천은 중앙당과 지역 국회의원에게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에서 생활밀착형 지방자치를 실현하는 쪽으로 공천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답했다.

제천·단양 총선연대는 지난 3월 29일 노동과 교육, 농업, 기타 사회 현안 등 9개 항목에 관해 후보들의 입장을 묻고 관련 정책을 제안하는 질의서를 각 후보에게 보낸 바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