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후보 마지막 주말 부동층·지지표 확보 사활
각 당 자체분석…충청 새누리 13곳·더민주 6곳 ‘우세’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4.13 총선이 종반전으로 치달으면서 충청권 여·야 정당의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후보자들이 엎치락뒤치락 하거나 5%이내의 초박빙 승부를 펼치고 있는 곳이 많아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기 때문이다.

각 정당과 후보들은 이번 총선의 최대 승부처가 공식선거운동 마지막 주말인 9~10일이 고비가 될 것으로 보고 부동층 흡수와 지지세 결집에 총력을 기울일 태세다.

주말 특성상 종교 집회와 각종 행사가 집중된다는 점에서 종교단체와 행사장 등을 찾아 한꺼번에 많은 유권자들을 접촉할 수 있는 데다 군중심리를 활용한 부동층의 표심을 흡수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지난해 12월 15일(선거일전 120일)부터 예비후보 등록으로 시작된 20대 총선이 종반으로 향하면서 유권자들도 이번 주말을 기점으로 최종 선택할 것으로 보여 막판 선거전이 극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각 정당은 7일 현재 상황에 대한 자체 집계·분석을 토대로 새누리당은 과반(150석)에 못 미치는 130~140석, 더민주는 ‘110석+α’, 국민의당은 20석을 예상하고 있다.

대전과 세종·충북·충남 등 충청권 27개 선거구에서 새누리당은 13곳, 더민주당은 6곳을 ‘우세’로 분석했다.

전체 7석인 대전에서는 더민주당이 좀 더 유리한 판세로 봤다. 새누리당은 동구, 중구, 대덕구 3곳은 ‘경합우세’, 서구갑, 유성갑, 유성구을 3곳은 ‘경합열세’로 분류했다. 서구을은 ‘경합’이다.

더민주당은 서구갑·을, 유성갑·을 4곳을 ‘우세’, 동구는 ‘경합우세’, 중구와 대덕구는 ‘경합’으로 분류했다.

국민의당은 대덕구(경합)와 동구(경합열세) 2곳을 제외한 나머지 5곳을 ‘열세’로 봤다.

전체 8석인 충북의 경우 새누리당은 청주 상당, 충주, 제천·단양, 보은·옥천·영동·괴산, 증평·진천·음성 5곳을 ‘우세’로, 청주 서원·흥덕·청원 3곳을 ‘경합우세’로 보고 있다.

더민주는 청주 흥덕·서원 2곳을 ‘경합우세’로, 청주 청원·상당 2곳은 ‘경합’, 보은·옥천·영동·괴산, 증평·진천·음성 2곳은 ‘경합열세’, 제천·단양과 충주 2곳은 ‘열세’로 분석했다.

국민의당은 청주 흥덕·청원 2곳은 ‘경합열세’, 청주 서원, 제천·단양, 증평·진천·음성 3곳은 ‘열세’로 분석했다. 나머지 3곳은 후보를 내지 않았다.

충남(11석)의 경우 새누리당은 논산·계룡·금산, 아산갑, 홍성·예산, 천안갑, 공주·부여·청양, 보령·서천, 당진, 서산·태안 8곳을 ‘우세’로, 천안을과 천안병, 아산을은 ‘경합’으로 분류했다.

더민주당은 천안을·병 2곳을 ‘우세’, 천안갑과 아산을 2곳을 ‘경합우세’, 공주·부여·청양과 논산·계룡·금산 2곳은 ‘경합’, 보령·서천과 서산·태안 2곳은 ‘경합열세’, 홍성·예산과 아산갑, 당진 3곳은 ‘열세’로 보고 있다.

국민의당은 천안병을 ‘경합’으로 천안갑·을, 아산을, 당진 4곳을 ‘경합열세’로, 공주·부여·청양, 논산·계룡·금산, 홍성·예산 3곳은 ‘열세’로 분류했다. 나머지 3곳은 후보가 없다.

세종선거구는 새누리당은 ‘경합우세’, 더민주당은 ‘열세’, 국민의당은 ‘경합열세’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정당과 후보들은 남은기간 우세지역은 ‘굳히기’를, 경합 또는 열세지역은 ‘뒤집기’를 시도할 계획이다.

각 정당과 후보들은 선거가 임박한 2~3일을 전후해 표심을 결정하는 성향이 강한 충청권의 부동층이나 숨어있는 지지표 등 표심을 공략하기 위해 이번 주말 총력전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선관위가 (주)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21~22일 만 19세 이상 유권자 1500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5명 중 3명(63.9%) 이상이 “반드시 투표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19대 총선(56.7%)보다 7.0% 포인트 높다. 19대 총선 실제 투표율은 54.2%였다. 후보자 선택시 고려사항으로는 ‘인물능력’이 35.1%로 가장 많았고, ‘정책 공약’도 27.3%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이어 ‘소속 정당’(16.0%), ‘정치경력’(5.8%), ‘주위평가’(4.0%) 순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