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후보들 “오성균, ‘판검사 임용 거부’ 허위 사실 유포 해당”
새누리 “변재일, 오 후보가 고발했다는 주장 거짓”…사퇴 촉구

▲ 국민의당 신언관(청주 청원) 후보는 7일 오전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성균 후보는 선거 공보물 내용에 대한 진실여부를 밝힐 것”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최지현>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4.13 총선이 5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충북도내 최대 격전지인 청주 청원 선거구가 각 후보들의 물고 물리는 공방전으로 과열·혼탁 양상을 보이고 있다.

춘천지검장 출신인 무소속 권태호 후보는 8일 성명을 내 변호사 출신인 새누리당 오성균 후보에게 십자포화를 날렸다.

오 후보가 선거 공보물에서 ‘장래가 보장되던 판검사 임용을 거부하고 영세 근로자 및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해 인권변호사의 험난한 여정을 시작했다’고 자신을 소개한 점을 문제 삼았다.

권 후보는 “성적이 판검사 임용 요건에 해당하지 않았거나 다른 사정이 있어 임용 신청을 하지 않았던 사람이 (판검사 임용을) 거부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허위사실 공표에 해당한다” 지적했다.

그는 “임용되지 못한 게 아니라 거부한 것이 사실이라면 사법원수원장이 발급한 성적 확인서를 공개하라”며 “선관위와 사법당국도 오 후보의 주장이 허위사실 공표죄에 해당하는지를 신속히 조사해 법에 따라 처리하라”고 요구했다.

국민의당 신언관 후보도 가세해 오 후보의 해명을 요구했다.

신 후보는 이날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해 “장래가 보장되는 판검사 임용을 거부한 것이 사실이라면 오 후보는 검찰과 법원의 임용 제청 서류나 이를 입증한 자료를 유권자에게 공표해야 마땅하다”고 거들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도 거들고 나섰다. 더민주당은 성명을 내 “선거 공보물에는 유권자의 판단을 흐리게 하는 거짓이 포함돼서는 안 된다”며 “오 후보는 판검사 임용을 거부했는지 명확히 답변하라”고 요구했다.

오 후보 측은 해명자료를 내 “부모님의 뜻에 따라 검사 임용 의사를 가졌지만 사법연수원 2년차에 들어서서 검사보다는 변호사, 특히 인권변호사의 길을 가겠다는 결심을 했다는 것이 공보물의 내용”이라고 해명했다.

또 “검사 임용이 연수원 성적만으로 되지 않으며 (검찰이) 다양한 방법과 기준을 적용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상대 후보들이 공개를 요구한 자신의 사법연구원 성적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더민주 변재일 후보를 겨눴다.

새누리당은 이날 낸 성명에서 “변 후보가 지난 5일 언론사 초청토론회에서 ‘과거 한나라당 오성균 후보의 고발로 불구속 기소돼 벌금 80만원을 선고받았다’고 주장했으나 당시 고발 주체는 한나라당 충북도당이었다”며 “허위사실을 유포해 오 후보를 흠집 낸데 대해 책임을 지고 후보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변 후보 측은 “소소한 것을 물고 늘어지는 게 인권 변호사를 자처하는 후보 측의 일인지 모르겠다”며 “오 후보와 새누리당은 정정당당하게 임하라”고 반박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