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8일 "(호남이) 저에 대한 지지를 거두시겠다면 저는 미련없이 정치일선에서 물러나겠다. 대선에도 도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날 광주 충장로거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호남의 정신을 담지 못하는 야당 후보는 이미 그 자격을 상실한 것과 같다"며 "진정한 호남의 뜻이라면 저는 저에 대한 심판조차 기쁜 마음으로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총선을 앞두고 호남 내 반문(반문재인) 정서의 확산을 우려하는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의 부정적 입장과 달리 정면돌파를 통해 반전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이날 광주를 방문했다.

 그는 "정치인으로서, 당의 전 대표로서, 또 그 이전에는 대선주자로서 제가 얼마나 부족한 사람인지 잘 알고 있다"며 "호남에 고립감과 상실감만 안겨드렸다", "당의 분열을 막지 못했고 후보 단일화도 이루지 못했다"고 한껏 몸을 낮췄다.

 이어 "못난 문재인이 왔다. 여러분에게 직접 야단을 맞고 직접 질타를 듣기 위해서, 안된다는 당을 설득해 이제야 왔다"며 "늦어서 죄송하다. 그간의 부족함에 대해서도 진심으로 용서를 구한다. 분이 풀릴 때까지 제 얼굴 맞대고 호되게 꾸짖어달라"고 했다. 중간중간 목이 메인 듯 연설을 멈췄다.'

 

그러나 그는 "호남 기득권 정치인의 물갈이를 바라는 호남의 민심에 우리 당은 호응했다"며 "저에 대한 섭섭함 때문에 이 유능한 인재들의 면면을 외면하지 말아달라"고 더민주 후보 지지를 호소했다.

 이어 "호남을 볼모로 자신의 기득권에만 안주했던 구시대적 정치, 호남 민심을 왜곡해서 호남을 변방에 가두어두려는 분열적 정치인. 더민주 후보들을 통해 그런 구시대적, 분열적 정치인을 심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호남인에게 지역 정당이란 불명예를 안기면서까지 그들만의 영달을 쫓는 세력이 이 신성한 호남 땅에서 더 이상은 발붙이지 못하도록 더민주의 모든 호남 후보들은 끝까지 싸워 나갈 것"이라며 "시민 여러분이 그들에게 힘을 달라"고 요청했다.

 문 전 대표는 "저의 모든 과오를 짊어지겠다"면서도 "저에게 덧씌워진 '호남홀대' '호남차별'이라는 오해는 부디 거둬달라. 그 말만큼은 제 인생을 송두리째 부정하는 치욕이고 아픔"이라고 밝혔다.

 또 "노무현 대통령과 참여정부에 대한 모욕이다. 저와 당과 호남의 분열을 바라는 사람들의 거짓말에 휘둘리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3당 합당으로 호남이 고립됐을 때도, 그에 반대한 영남의 민주화 세력은 지역 내에서 전라도니 빨갱이니 핍박받고 고립되면서도 호남과 잡은 손을 놓지 않았다"며 "그것이 노무현과 제가 걸어온 길이었다. 그런데 정작 호남에서는 영남 패권주의라고 비난받는다면 그야말로 서글픈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참여정부가 압도적인 지지로 출범시켜준 호남의 기대에 못미친 점이 많았을 것"이라며 대북송금 특검, 민주당와 열린우리당의 분당을 거론했지만 "결단코 호남 홀대는 없었다. 역대 어느 정부보다 호남을 배려했다고 자부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호남과 호남 바깥의 민주화 세력을 이간해 호남을 다시 고립화시키려는 사람들의 거짓말에 휘둘리지 말아달라"며 "호남과 호남 바깥의 민주화 세력이 다시 굳건하게 손을 잡을 때만이 세번째 민주정부를 만들어낼 수 있다. 호남만으로도 안 되고, 이른바 '친노'만으로도 안 된다"고 역설했다.

 그는 "총선이 끝나면 곧바로 전당대회를 통해 더민주 지도부도 새롭게 선출된다. 물론 저는 앞으로 당권에는 일체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며 "더 이상 국회의원도 아닌 만큼 시민들 속으로 들어가서 정권교체의 역량을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