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미린 투시도

수요자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따라 쾌적한 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설계

무심천이 가까이 있고, 일부세대 조망도 가능
전 세대 판상형 4-Bay 설계 적용 및 어린이 통학차량 하차공간과 카페 연계

킨포크 스타일이 새로운 라이프 트렌드로 주목을 받고 있다. 킨포크 라이프(Kinfolk Life)는 가족,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며 느리고 여유로운 자연 속의 소박한 삶을 지향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말한다.

최근 아파트 분양시장에서도 이러한 킨포크 라이프 스타일이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수요자들이 집을 단순 주거시설에서 삶의 가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하면서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는 이른바 ‘킨포크 아파트’에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건설사들도 건폐율을 10%대로 낮춰 단지 내 녹지공간을 최대한 확보해 멀리 가지 않고도 여유 있는 삶을 유지할 수 있는 아파트 단지들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건폐율은 전체 대지 면적에서 건축물 바닥 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이다. 예를 들어 부지면적 1만㎡인 아파트 단지의 건폐율이 15%라면 1,500㎡만 건물이 차지하고 있을 뿐 나머지 85%인 8,500㎡가 조경시설 등으로 널찍하게 비워져 있는 셈이다. 따라서 건폐율이 낮아지면 단지 내 넓은 공용 공간이 확보돼 공원, 텃밭, 산책로 등 녹지공간을 풍부하게 누릴 수 있게 된다. 여기에 동간 간격이 넓어져 조망권을 비롯해 일조권, 채광, 통풍 등도 좋아진다.

이러한 이유로 건폐율이 낮은 단지들은 집값도 강세다. 동탄2신도시에서 지난 2013년도에 분양했던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2.0’은 건폐율이 10.99%로 조성됐다. 올 2월에 입주를 시작한 이 아파트 전용 74㎡의 경우 분양가에서 4~5천만원이 오른 3억 3천만원 수준(KB부동산시세 기준)의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건폐율이 11%에 불과한 ‘동탄2신도시 경남아너스빌’(2016년 8월입주예정) 전용 84㎡ 역시 현재 분양권 프리미엄만 6~9천만원대에 달한다.

지난해 분양시장에서도 건폐율 낮은 단지는 좋은 성적을 거뒀다. 건폐율이 14.14%로 낮았던 ‘힐스테이트 세종2차’는 작년 9월 평균 26.2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해 9월 서울 동대문구에서 선보인 건폐율 17.08%의 ‘동대문 롯데캐슬 노블레스’도 평균 5.1대 1, 최고 33.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우미건설이 이달 29일 오픈 예정인 청주테크노폴리스 A5블록에 선보이는 ‘청주 테크노폴리스 우미린’은 단지의 건폐율이 14% 이하로 쾌적한 주거 환경을 자랑한다. 특히, 단지 바로 옆에는 무심천이 있어 가까이에서 수변공원에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으며, 일부세대의 경우 조망도 가능하다. 또, 바베큐장, 야외공연장, 가족 피크닉장, 생태교육센터 등이 있는 문암생태공원도 인근에 있어 풍요로운 생활이 가능하다.

‘청주 테크노폴리스 우미린’은 지하 1층 ~ 지상 최고 27층 13개동, 총 1,020세대의 대단지로 지어진다. 전용면적 84㎡의 단일면적으로 구성되며, 입주민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6개의 다양한 주택형을 선택할 수 있다.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입주기업에서 5분 내 출퇴근이 가능한 입지(A5블록)다.

단지가 들어서는 청주테크노폴리스는 청주시 흥덕구 송절동 일원에 조성되는 약 152만여㎡ 규모의 첨단복합 산업단지다. 현재 산업지구, 상업지구, 주거지구로 나누어 경제와 산업, 문화와 생활, 여가와 복지의 삼박자를 고루 갖춘 전략적 경제 요충지로 한창 개발 중이다. 인근에 위치한 청주일반산업단지에는 SK하이닉스, SK이노베이션, LG전자, LG화학, LS산전 등의 기업이 들어서 있고, 오송생명과학단지, 오창과학산업단지, 세종시와 인접해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특히, 올해 1월 SK하이닉스가 청주테크노폴리스 산업용지 23만4천여㎡를 매입, 2025년까지 15조5천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청주의 새로운 ‘경제 심장’이 될 것으로 기대감이 크다.

교통여건도 편리하다. 경부 중부고속도로, 청주국제공항, 경부 및 호남고속철도의 분기점 KTX오송역이 둘러싸고 있는 사통팔달의 광역교통망을 자랑한다. 여기에 청주산업단지와 오창과학산업단지를 연결하는 엘지로도 6월 전면 개통될 예정으로 교통 여건이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또한, ‘청주 테크노폴리스 우미린’ 바로 옆에 초등학교가 개교할 예정으로 학부모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을 예정이다. 차로 10분 거리 내에 현대백화점, 롯데아울렛, 롯데마트, 지웰시티 등 다양한 쇼핑?문화시설이 있는 편리한 생활 인프라도 갖추고 있다.

단지는 친환경 에코라이프 단지를 위한 차별화된 계획을 선보인다. 단지 중앙에 수경시설과 잔디가 어우러진 대형광장이 조성된다. 또, 단지를 순환하는 산책로를 따라 초화원, 숲속쉼터, 바람정원 등 다양한 테마형 조경과 명품 커뮤니티시설 및 근린생활시설을 배치해 입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모든 세대에서 직접 접근 가능한 통합 지하주차장을 설계함으로써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 같은 아파트를 만들 계획이다.

‘청주 테크노폴리스 우미린’의 내부는 실수요자들을 배려한 차별화된 설계를 선보인다. 내부는 전 세대에 판상형 4-Bay 설계를 적용했고, 선호도 높은 남향 위주 배치로 일조, 환기, 채광, 통풍이 탁월하다. 뿐만 아니라 가사노동을 경감시켜주는 ‘ㄷ’자형 주방을 모든 세대에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우미건설만의 특화된 커뮤니티 시설도 눈에 띈다. ‘청주 테크노폴리스 우미린’는 어린이 통학차량 하차공간과 어린이집, 카페 Lynn을 연계 배치해 자녀들의 안전한 등하교와 함께 통학차량을 기다리는 학부모들의 편의도 배려할 계획이다. 카페 Lynn에서는 가족, 이웃, 친구들과 담소를 나누며 편안한 휴식을 누릴 수 있다. 남녀로 각각 분리된 독서실과 작은 도서관, 헬스장, 골프연습장, 다목적실 등이 생긴다. 특히, 결혼기념일, 생일파티 등 기념하고 싶은 특별한 날이나 내방 손님들을 위한 고품격 게스트하우스도 2세대가 마련된다.

견본주택은 4월 29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공항로 279번지에 오픈 예정이며, 입주는 2018년 7월 예정이다.

문의번호 ☎ 043-212-1880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