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경철수 기자)대한상공회의소가 내수 경기 회복을 위해 다음달 6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 달라고 25일 정부에 건의했다.

대한상의는 “금요일인 5월 6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 5월 5∼8일 나흘간의 연휴가 생긴다”며 “연휴 기간 가족들이 국내에서 다양한 활동을 즐기면 소비촉진과 내수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대한상의는 지난해의 경우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 경제적 효과가 상당했던 점을 근거로 들었다.

일부 조사기관은 지난해 8월 14일 임시공휴일 지정에 따른 내수 진작 효과가 1조31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했다.

관광·음식·숙박, 백화점 등 유통업계도 상당한 매출 증대 효과를 거둔 것으로 파악된다.

대한상의는 다음달 6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 지난해보다 효과가 더 클 것으로 전망했다.

전국 대다수 초․중․고교가 이날을 재량휴업으로 지정, 단기 방학에 들어가는 데다 정부도 5월 1∼14일을 ‘봄 여행주간’으로 시행하고 있어 시너지가 날 것이라는 설명이다.

봄 여행주간에는 전국 1만2000개 여행 관련 업체가 할인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다양한 지역 축제와 할인 행사 참여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상의는 다음달 6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 16만 회원사에 자율 휴무를 권장하는 내용의 공문을 전국 상공회의소를 통해 보낼 계획이다.

다만 대한상의 관계자는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더라도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정상 조업이 불가피한 경우가 많을 것”이라며 “50% 휴일근로수당 지급 등 추가 부담을 지는 중소기업에 대한 별도의 보완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수립 후 공직선거일과 국가장을 제외하고 임시공휴일을 지정한 사례는 3차례 있었다. 1988년 9월 17일 서울 올림픽 개막일, 2002년 한일 월드컵 4강을 기념한 7월 1일, 2015년 광복 70주년을 기념한 8월 14일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