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FTA 산업단지 상호투자 협정문 체결
대자본 기반 중국 기업 적극 유치 나서야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한·중FTA(자유무역협정)를 계기로 충북도의 보다 적극적인 중국 성장 기업의 도내 투자유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26일 충북도에 따르면 중국은 충북도 통상교류 대상국가의 60%를 차지할 정도로 그간 도내 최대 수출시장으로 손꼽혀 왔다.

충북도의 해외 기업 투자유치 국가는 그간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가로 국한돼 왔다. 그나마 도는 최근 이란 등 중동국가로 시야를 넓히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이시종 충북지사는 다음달 14∼20일 7일간 이란과 터키의 외국인 투자 촉진을 위한 경제 교류에 나선다. 이 지사의 이번 순방 길은 지난해 4월 오송 임상시험센터 건립 등을 위해 이란의 전통의학공동연구소와 체결한 향후 10년간 2조4300억원 상당의 투자협약을 매듭짓기 위한 것이다.

또 국제교육 협력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것으로 전상헌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 등 지역기업인 20여명이 함께한다.

하지만 비슷한 시기인 지난해 6월 정식 서명된 한·중FTA 협정문에서 한·중 양국이 기업의 상호투자를 통한 산업단지 개발 증진노력에 합의, 충북도가 이를 간과해선 안 된다는 지적이다.

중국은 ‘일대일로(One Belt One Road)’ 전략에 따라 해외경제무역협력구 조성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일대일로는 육·해상 신(新)실크로드 경제권을 형성하고자 하는 중국의 국가전략이다.

이에 따라 충북도도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한·중FTA에서 합의된 양국 간 산업단지 조성에 관한 논의를 지자체 차원에서 구체화시켜 대자본을 기반으로 한 중국의 대기업 유치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중국이 현재 추진하고 있는 해외경제무역협력구는 우리나라 새만금을 비롯해 러시아 우수리스크 협력구 등이 있다.

충북도도 이런 필요성에 공감해 지난 22일 중국 세계화인공상촉진회 화상 30명을 초청, 투자유치 설명회를 가진 바 있다. 도는 그간 선진 산업구조를 가진 미국과 유럽 등에 의지해 투자유치 의향을 물을 수밖에 없었으나 최근 몇 년 새 중국경제가 급성장해 중국 기업의 투자유치 쪽에도 시선을 돌리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투자유치 의향은 있는데 리스크 때문에 꺼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매년 10여 차례 해외 잠재 투자자를 초청해 도내 산단 견학과 투자기반 설명회, 맞춤식 컨설팅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경철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