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등 4개 지구 3962호 공동사업 추진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가 민간참여 공공주택건설 사업을 적극 추진 중인 가운데 이달 말 금년도 1차 사업자공모에 나선다.
공모 대상은 행복도시 2-1생활권 M5블록(1396호), 평택소사벌 B1블록(566호), 김해율하2 B-1블록(1244호), 논산내동2 C-1블록(756호) 등 총 3962호다.
‘민간참여 공공주택건설사업’은 LH에서 사업 부지를 제공하고 민간건설사가 자본과 기술을 투입해 공공분양주택 건설부터 분양까지 책임지며 사업종료 후 분양수익금을 상호 배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2014년 첫 선을 보인 후 지금까지 전국 10개 블록 7779호가 이 방식으로 사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사업방식은 LH의 건설공사비 조달 부담을 없애주고 민간건설사는 초기 투자비 부담 없이 사업 부지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이번 사업공모는 분양 성 및 수익성 등을 감안해 행복도시 2-1생활권 M5블록과 평택소사벌 B1블록, 김해 율하2지구 B-1블록과 논산내동2 C-1블록을 각각 매칭 해 통합공모로 추진하는 것이 특색이다.
특히, 행복도시 2-1생활권 M5블록은 이충재 행복청장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원도급자와 하도급자가 상생하는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현행 민간참여 공공주택건설사업 보다 진일보한 ‘주택건설구조 개선사업(Partnersip Project)‘ 모델을 사실상 처음으로 시범 적용한다.
이 프로젝트는 원·하도급자간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상호 신뢰하고 윈윈(Win-Win)하는 동반자적 상생관계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즉, 민간건설사는 전문건설사와의 동반성장 및 상생파트너 쉽 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우수한 파트너 쉽을 제시해야 공동사업시행자로 선정될 수 있다.
 LH는 올해 전국적으로 총 11개 블록 8246호를 민간참여 사업으로 추진해 건설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국민에게 창의적이고 품격 높은 공공분양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다.
홍성덕 LH 세종특별본부장은??이번 행복도시에서 시범 적으로 추진하게 될 파트너쉽 모델을 적용한 주택건설 사업이 우리나라 건설시장 체질개선 및 선진화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 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