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인재양성의 산실' 충북학사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가 재경 대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제2충북학사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 동북부 지역에 기숙사를 하나 더 만들면 더 많은 학생들을 수용할 수 있고, 학생들에게 대학에서 가까운 기숙사를 고르는 선택권도 줄 수 있다.

도내 11개 시·군 모두 제2충북학사 건립 계획에는 찬성했다. 지역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기숙사 건립을 반대할 이유가 없다.

문제는 건립 재원 분담 비율이다. 200∼250명이 생활할 기숙사를 짓는데 수백억원이 필요하다.

충북도는 이 재원의 45%를 내겠으니 11개 시·군이 55%를 분담하자는 입장이다. 1992년 서울 강남구 개포동 소재 옛 충북학사 건립 때와 같은 방식이다.

임광토건이 기부 채납한 건물을 제외한 당시 23억6천만원의 부지 매입비를 도와 시·군이 45대 55의 비율로 분담했던 적이 있다.

그러나 재원 분담 비율이나 방법에 대한 11개 시·군의 생각이 제각각이다.

우선 도 분담 비율을 절반 또는 그 이상으로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재원을 일정한 비율로 나눠 분담할 게 아니라 충북 인재양성재단 기금을 활용하자는 의견도 있다.

도가 분담하고 남은 나머지 재원을 시·군이 어떤 비율로 분담할지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학생 수가 다른 지역보다 많은 청주나 충주, 제천 등 도시권은 학생 수가 아닌 인구 비례로 재원을 나누자고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이미 고령화돼 학생 수가 많지 않은 농촌 지역 지자체는 초·중·고 학생 수를 기준으로 분담하자고 고집한다.

재정 자립도가 극히 낮은 지역은 인구와 재정 규모를 반반씩 반영해 분담하자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심지어 건립 첫발을 떼지 않은 제2충북학사를 처분하게 되면 어떤 비율로 매각 대금을 분배할지 논의하자는 목소리도 있다.

충북도는 시·군 의견을 최대한 존중 제2충북학사 건립 기본계획을 세우겠다는 입장이지만 백가쟁명식 주장이 곤혹스럽다. 재원 조달 방안이 마련되기도 전에 분란만 일다가 진척없이 수포로 돌아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현재의 충북학사 운영을 위해 매년 13억원의 운영비를 부담하고 있는데, 제2충북학사 건립비의 45%보다 더 많이 도가 분담하라는 요구도 수용하기 어렵다.

도 관계자는 "부지 매입 후 각종 절차를 밟다 보면 건립까지 3년이 소요되는데 재원 분담 문제로 다투다가는 건립이 늦춰져 결국 학생들이 제때 혜택을 못보게 된다"며 "조속히 추진되도록 시·군이 한 걸음씩 양보해 전향적으로 나섰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