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지금속활자 특별전 ‘탄생·여정·부활’ 개최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청주고인쇄박물관

(동양일보 김재옥 기자)639년 만에 부활에 성공한 현존하는 세계 최고 금속활자본인 백운화상초록 불조직지심체요절(白雲和尙抄錄 佛祖直指心體要節·이하 직지)이 시민들에게 공개된다.

청주시는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고인쇄박물관 본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직지금속활자 특별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청주시가 2011년부터 2015년까지 18억원(국·도비 포함)을 들여 복원한 ‘직지’상·하권 금속활자 78판을 중심으로 고려시대 금속활자인쇄술의 발명과 직지의 탄생·여정·부활을 주제로 열린다.

청주고인쇄박물관은 직지(복원본), 자비도량참법집해, 조선서지, 유네스코세계기록유산 등재 인증서, 직지금속활자복원 관련자료 등을 전시한다.

특히 직지금속활자 복원과정 및 복원기술 정리 연구보고서, 영상자료, 인출본 등을 전시해 그 성과를 시민과 공유하고, 지역의 대표적 문화유산인 ‘직지’를 대내외에 홍보하는 기회로 삼는다.

이번 특별전이 종료된 후 이곳은 ‘직지관’으로 상설 운영, 청주의 문화관광자원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전시는 ‘탄생’ ‘여성’ ‘부활’ 등 모두 3부로 구성된다.

전시 도입부에는 금속활자인쇄술이 시작된 배경을 고려의 대외문화교류 상황과 고려의 금속활자인쇄술 관련 문헌자료를 소개한다.

1부 ‘탄생’은 1377년 청주목 흥덕사에서 직지가 간행되는 과정을 소개한다.

‘직지’는 저자 백운화상 경한스님의 문인이었던 석찬과 달잠 그리고 비구니 묘덕의 시주에 의해 간행되었음이 ‘직지’권말에 기록돼 있다.

2부 ‘여정’은 직지가 19세기 말까지 조선에 전래되다가 꼴랑드-쁠랑시에 의해 수집돼 프랑스국립도서관이 소장하게 되는 과정을 사진과 영상, 관련서지자료 등을 통해 소개한다.

3부 ‘부활’은 흥덕사지의 발굴과 638년 만에 다시 부활한 ‘직지’금속활자의 복원과정을 영상자료와 함께 생동감 있게 보여준다.

‘직지’ 상하권 금속활자 78판을 마치 책 속에 활자가 배열된 듯한 모습으로 전시해 관람들에게 ‘직지’에 대한 깊은 인상이 남도록 전시를 구성할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고인쇄박물관을 찾는 관람객에게 ‘직지’의 가치를 다시 한 번 일깨워 자부심을 갖도록 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아울러 9월 1일 개최되는‘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 사전홍보 효과도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전시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청주고인쇄박물관(☏043-201-4298)으로 하면 된다.

<김재옥>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