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 1년 7개월만 에누리닷컴 매출 2배 증가
혜택 적은 기기변경이 완납폰 구매방식 70%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이 시행 1년 7개월째를 맞고 있는 가운데 실속형 소비자들 사이 통신사 약정 할인보다 저렴한 완납폰 구매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

3일 가격비교 사이트 에누리닷컴에 따르면 자사가 완납폰 판매 서비스를 시작한 지난해 5월 당시 20.4% 수준이던 매출 비율이 지난달 41.3%로 2배 가까이 크게 성장했다.

완납(일시불) 구매는 스마트폰 구매 시 기계값을 일시불로 선결제하는 방식으로 통신사 약정 할부 구매 시 붙는 할부이자를 내지 않아도 된다.

여기에 쇼핑몰 자체 할인과 함께 신용카드 결제 할인 등으로 스마트폰 구매 비용을 줄일 수 있어 단통법 시행 이후 완납폰 구매가 크게 늘어난 것이다.

완납폰의 구매 방식은 80% 이상이 기기변경으로 신규․번호이동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수치를 나타냈다. 번호이동의 경우 종종 오프라인 매장에서 페이백(휴대폰 구매 시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미리 약속한 보조금을 개통 이후 현금으로 추가 지급하는 불법적인 방식) 등의 비공식적인 방법으로 저렴하게 구입하는 경우가 있지만 기기변경의 경우 이러한 보조금 혜택마저 거의 없기 때문이다.

결국 기기변경은 어떤 매장을 가더라도 휴대폰 구입가격이 거의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쇼핑몰 추가 할인과 신용카드 청구 할인 등이 혜택으로 더 저렴하게 기기변경을 구입하는 고객이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완납폰으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보인 모델은 삼성의 중저가 모델인 갤럭시 ‘A8’이지만, 기기변경으로 구입할 때 완납폰의 할인 혜택이 가장 크기 때문에 갤럭시 ‘S7’이나 LG ‘G5’ 등 최신의 고가폰도 많은 판매량을 보였다.

에누리닷컴의 모바일 담당 CM(고객관리자․구매담당자)은 “단통법 시행 후 최신 스마트폰을 저렴하게 구매하기 어려워진 소비자들이 완납폰으로 모여든 것”이라고 말했다.<경철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