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균형발전 저해하고 공주역·오송역 기능 약화시켜” 성명

(공주=동양일보 류석만 기자)공주시의회가 ‘KTX 세종역 신설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이해선 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은 10일 오전 11시 181차 임시회에서 KTX 호남고속철도 세종역 신설 반대 성명서를 채택, 국토균형발전 저해 및 공주역 기능을 약화시키는 상황을 만들지 않도록 반대 입장을 강력히 표명하고 적극 대처해 나간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의원들은 성명서를 통해 “세종특별자치시가 지역 국회의원 등 정치권과 연대해 KTX 세종역 신설 추진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작금의 현실에 대해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이미 오송역이 세종시 관문역으로 기능을 하고 있고 이를 위한 인프라 투자가 이미 이뤄진 상황에서 KTX세종역 신설은 말도 안 돼는 주장에 불과하고 500억원으로 추정되는 역 건설비가 낭비되는가하면 열차의 전체 운행 소요시간이 늘어나 인근역인 공주역과 오송역의 승객이 현저히 줄어들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KTX 공주역은 철도역사 116년만인 지난 2015년 4월 2일 개통돼 상행 17회, 하행 16회 등 일일 33회가 정차하고 있으며 2016년 3월말까지 13만8000여명이 공주역을 이용하고 있다”며 “그동안 공주시에서는 지리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백제역사유적지구 관광상품 개발, 시티투어 운영과 철화분청사기 테마역을 계획하고 있는 등 공주역 활성화를 위해 다각적인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2030 공주역세권 광역도시계획에 공주역 연계 국도지선 연결도로 신설과 광역도로망 구축계획을 반영하는 등 충남 남부지역인 논산시, 부여군 등 인접 시·군의 국토 균형발전은 물론 신 성장 거점지역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KTX세종역 신설은 공주역의 기능 약화와 국토의 균형발전에 크게 저해될 뿐만 아니라 잦은 정차로 인한 열차운행의 효율성이 저하 되는 등 많은 문제점이 나타날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이에 우리 12만 공주시민과 시의회는 분연히 일어서 세종역 신설을 강력히 반대하며, 앞으로 세종역 신설 움직임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아갈 것”이라며 “국토의 지역균형발전차원에서 설치된 세종시는 공주역과 오송역의 기능을 약화시켜 지역균형발전을 저해하고, 지역간 공동체의 갈등을 조장하려는 KTX 세종역 신설을 즉각 철회할 것과 세종역을 신설하려는 세종시 금남면 지역은 오송역에서 15km, 공주역까지 불과 20km 떨어져 있어 KTX 역간 적정거리인 40km에 현저히 미달함으로서 고속열차 운행의 효율성을 크게 떨어뜨리고,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KTX 세종역 신설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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