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5일 29회 지용제

(옥천=동양일보 임재업 기자)‘詩끌벅적한 문학축제’ 지용제가 오는 13~15일 옥천 정지용생가, 시비(지용)문학공원, 상계체육공원 등에서 막이 오른다.

지용제는 1988년 정지용 시인 작품에 대한 해금(解禁)을 기념해 그를 기리는 추모제로 시작돼 올해로 29회째다.

순수문학 행사로 정지용 시인의 시성(詩聖)을 기리고자 지용문학상, 신인문학상, 청소년문학상, 가족시낭송회 등 시(詩)문학과 관련된 축제이다.

여기에 ‘대한민국의 영원한 고향-옥천’이라는 부제를 접목해 전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고향에 대한 ‘향수’를 불러 일으켜 지역을 대표하는 축제로 성장했다.

이번 지용제는 13일 첫째 날 오전 11시, 22회 지용신인문학상시상식을 시작으로 오후 6시 30분 군민한마음 노래자랑과 초대가수 김조한의 향수콘서트가 진행된다.

이어 8시 상계체육공원 상설무대 뒤편에서 시 등(燈)점등식과 불꽃놀이가 화려하게 하늘을 수놓는다.

14일 오전 11시 지용문학포럼을, 오후 3시 28회 정지용문학상 시상식과 이어 본행사가 열린다.

오후 6시 우리시인과의 만남 & 시노래 공연이 이어져 신달자, 문효치, 이근배 등 문인과 초대가수 윤형주, VOS도 만나 볼 수 있다.

15일 15회 전국지용백일장과 3회 정지용전국시낭송대회 , 오후 7시 1회 옥천지용창작가요제를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이 외에도 군민한마음노래자랑, 짝짜꿍전국동요제, 향수자전거 열차운행, 향토음식경연대회 등이 열리고 7080향수음악다방, 카페프란스, 고향이발소, 마차운행 등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추억의 거리가 만들어진다.

또 각종 전시회와 체험프로그램이 행사장 일원에 마련돼 관람객에게 축제 참여의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김승룡 옥천문화원장은 “대한민국의 영원한 고향인 옥천 ‘지용제’에 오셔서 문학과 고향에 대한 소중하고 아름다운 추억을 담아가기 바란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