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정우택 의원 ‘이시종지사 책임론’vs 더민주 ‘원죄론’ 반기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속보= 정부가 추진하는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충북 경유 문제를 놓고 불붙은 이시종(더불어민주당) 충북지사와 이승훈(새누리당) 청주시장의 대립각이 정치권의 싸움으로 비화되고 있다.▶13일자 2면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이 15일 새누리당 정우택(청주 상당) 의원의 ‘이시종 충북지사 책임론’ 제기에 ‘원죄론’으로 맞섰다.

더민주 충북도당은 이날 성명을 내 “정 의원은 서울~세종 고속도로가 충북을 경유하지 않게 됐다”며 “최근 열린 정책간담회에서 엉뚱하게 이시종 도지사를 비판했다”고 말했다.

충북도당은 “충북을 거치지 않는 서울~세종 고속도로는 2009년 정 의원이 충북지사로 재임하던 시절 이미 인정한 노선”이라며 “집권당 의원으로서, 노선을 인정해 준 전 충북도지사로서 책임을 지는 자세가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더민주당이 발끈하고 나선 건 지난 11일 정 의원의 발언이 발단이 됐다.

정 의원은 이날 라마다플라자 청주호텔에서 열린 ‘20대 국회의원 초청 청주시정 발전 정책간담회에서 “충북도가 중부고속도로 확장에만 관심을 기울여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 노선이 충북을 거치지 않게 됐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청주시가 ‘노선변경’과 관련, 도움을 요청하자 정 의원은 “노선변경을 요구하려면 이 문제(시도지사 합의)부터 이 지사가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한다”고 지적했다.

청주시 관계자는 “현재 정부가 추진하는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이 충북을 통과하지 않는 것으로 설계됐다”며 “노선 변경을 정식으로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지역 내 오송·옥산·오창 등 대규모 산업단지 인근지역 경유로 지역발전을 도모키 위해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이 재검토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는 이 도로의 노선 변경 사업계획안을 마련해 충북도와 협의를 거쳐 국토교통부에 정식으로 요구할 방침이다.

그러나 이 지사가 부정적인 견해를 내비쳐 두 지방자치단체 간 협의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 지사는 지난 12일 도청 출입기자단과 간담회에서 “서울~세종고속도로가 청주에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중부고속도로 확장사업 추진은 더 불리해진다”며 “이 고속도로가 청주를 지나면 중부고속도로 물동량이 줄어 (중부고속도로 확장)사업타당성 조사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의 B/C(비용 대비 편익 비율)를 높이려면 서울~세종고속도로가 서쪽(충남 방향)으로 가면 갈수록 (우리에겐)좋다”며 “기왕에 얘기가 나왔으니 도민 대토론회를 열어 어떤 노선이 좋을지 논의해보자”고 제안했다.

충북도는 2014년 하반기부터 중부고속도로 확장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다. 도내 6700여개 업체와 경기지역 2700여개 업체가 중부고속도로와 접해 있는데 대소~남이 구간의 경우 하루 5만5000대가 넘는 등 곳곳이 혼잡, 제구실을 못한다는 게 충북도의 논리다.

하지만 정부는 지난해 11월 서울~세종 고속도로 신규 건설을 추진키로 하면서 중부고속도 확장은 수요 예측 재조사 결과를 따져본 후 결정키로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